내 손으로 만드는 추석 음식, 명절엔 갈비찜!
내 손으로 만드는 추석 음식, 명절엔 갈비찜!
  • 남미래 기자
  • 승인 2015.09.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편집자주> 최근 ‘셰프테이너’ 열풍과 함께 요리에 대한 대중의 관심이 날로 커지고 있다. 본교에도 자취요리 열풍을 불러온 요리사가 있다. 전문적인 셰프는 아니지만, 본교 커뮤니티 사이트 이화이언(ewhaian.com)에서 자취생들이 따라 하기 쉬운 조리법을 올리며 높은 조회 수를 기록하고 있다. 일명 ‘문스타’라고 불리는 문샛별(중문?10)씨다. 본지는 문씨의 따라 하기 쉽고 맛있는 ‘자취요리’를 5주간 연재한다. 이번 호에서는 추석을 맞아 엄마의 손맛이 생각나는 영양만점 갈비찜 레시피를 소개한다.

<재료> 소갈비 1kg, 감자 1개, 당근 1/2개, 밤 10개

<양념 재료> 양조간장 6 국자, 요리당(혹은 설탕) 2 국자, 후추, 참기름, 배즙(혹은 사과 주스) 100mL, 마늘 1 큰 숟가락, 대파 조금, 생강 1/2 작은 숟가락


Q : 신선한 소갈비를 사는 팁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A : 고기는 선홍빛이 도는 것이 좋은 고기예요. 부분적으로 잿빛이 도는 것은 고기끼리 겹쳐둘 때 산소 차단 시간이 길어지면서 생기는 현상이에요. 고기를 떨어트려 놓으면 다시 붉게 돌아와요.


① 고기를 찬물에 담가 핏물을 빼주세요.
tip 설탕을 넣으면 핏물이 더 금방 빠져요.

② 핏물을 빼는 동안 감자와 당근을 동그랗게 다듬어 주세요.
 tip 모든 뾰족한 모서리를 다듬으면 채소가 부서져 국물이 탁해지는 것을 막을 수 있어요.
③ 고기의 불순물을 제거하기 위해 끓는 물에 고기를 넣어 2~3분 정도 데친 후, 물을 버려 주세요.

④ 솥에 데친 고기와 간장 6 국자, 요리당 2 국자, 참기름 1 큰 숟가락, 후추를 넣어주세요.
⑤ 고기가 연해지도록 배즙을 넣어주세요.
tip 배즙이 없다면 시판되는 사과주스도 괜찮아요.

⑥ 고기를 압력밥솥에 넣어 약 20분 가량 찌고, 다듬은 감자, 당근, 밤, 생강, 대파를 넣어 20분 더 찌면 완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