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 하영선 명예교수 강연 9일 열려…북한의 핵·경제 병진 노선과 대응전략 논해

▲ 9일 통일대학연구원이 주최한 ‘제30회 통일학 열린 강의’에서 서울대 하영선 명예교수가 ‘북한의 핵·경제 병진노선과 한반도: 군사·경제·정치의 복합 대응전략’을 주제로 강연하고 있다. 이도은 기자 doniworld@ewhain.net


  통일학연구원이 제30회 통일학 열린 강의 9일 오후3시30분 생활환경관 319호에서 열었다. 이날은 서울대 하영선 명예교수(정치외교학과)가 ‘북한의 핵ㆍ경제 병진 노선과 한반도:군사ㆍ경제ㆍ정치의 복합 대응전략’을 주제로 강연했다.

  하 교수는 북한의 행동을 예측하려면 북한 당국의 행동을 주시하라고 말했다. 김정은 국방위원장을 포함한 북한 주요 정책결정자의 언행이 북한을 알려준다는 것이다. “올해 북한의 주요 성명과 발언을 보면 북한은 핵으로 대변되는 자주 생존권을 중요시하고 있다는 점을 알 수 있죠.”

  하 교수에 따르면 인터넷을 잘 활용하면 각국의 입장과 노선을 이해하기도 쉽다. 그는 아침마다 미․중․일 각국 지도자가 전날 어느 곳을 방문했고 무엇을 했는지 웹사이트로 확인한다. “대변인이 공식적인 통로로 밝히는 정보는 왜곡할 수 없어요. 이것만으로도 대통령이 어떤 생각을 하는지, 국가적 전략은 무엇인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하 교수는 북한이 걷고 있는 핵․경제 건설 병진 노선의 미래를 예측했다. 여기서 핵․경제 병진 노선이란 핵으로 대변되는 자주 생존권과 경제력을 함께 발전시켜 나가는 정책을 의미한다. “핵과 경제는 양립할 수 없어요. 핵무기 개발에는 국제사회의 각종 제재가 따르는데 북한은 오히려 국제적인 지원이 절실하기 때문이죠. 지금 북한 체제는 존립의 갈림길에 서 있습니다.”

  그는 북한이 붕괴하면 한반도 역시 혼란에 빠질 것이라고 예상했다. 하 교수는 한국이 북한의 건재를 돕기 위해 해야 할 행동을 제시하기도 했다. 북한의 건재를 돕는 이유는 남북한이 아직 통일 준비가 미흡하기 때문이다. 이어 하 교수는 나토(NATO, 대서양조약기구)의 선례를 분석해 한반도 억지 방어 태세를 재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북한경제는 군사경제와 인민경제로 구성됐어요. 군사경제는 국제사회가 공조하여 제재하되 인민경제를 지원해야 해요. 우리는 북한 체제를 개혁(Revolution)하는 것이 아니라 발전(Evolution)시켜야 한다는 것을 잊으면 안 됩니다.”

  강연을 들은 류주형(정외∙11)씨는 “북한이 예측할 수 없는 먼 나라인 것 같았는데 이번 강연을 통해 현실을 직시하고 한국이 취해야 할 조치를 알 수 있어 좋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이대학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