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진희씨, ‘한국영양학회 추계학술대회’ 최우수발표상 수상

식품영양학과 2단계 BK21사업인 맞춤바이오식품평가사업팀의 허진희씨(식품영양학 전공 석사과정)가 11월4일 사단법인 한국영양학회가 주최한 ‘2011 한국영양학회 추계학술대회’의 신진과학자 초청 연구발표에서 최우수발표상을 수상했다. 허씨는 논문을 통해 산모의 임신 중 철분 섭취와 화학물질 대사 유전자인 GSTM1 유전자 다형성의 상호작용이 영아의 출생체중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최초로 규명했다. 허씨는 “앞으로도 영양과 질병, 건강의 관계에 대해 연구하고 이를 지역사회에 적용함으로써 건강한 인류의 삶을 위해 기여하고 싶다”고 말했다.

 

유세경 교수, 한국여성커뮤니케이션학회 제8대 학회장으로 취임

유세경 교수(방송영상학과)가 11월7일 한국여성커뮤니케이션학회의 제8대 학회장으로 취임했다. 한국여성커뮤니케이션학회는 1993년 발족 이후 여성의 시각으로 커뮤니케이션 미디어 분야와 관련한 다양한 연구와 학술 토론회를 개최하고 있다. 유 교수는 “학회가 여성의 관점에서 커뮤니케이션·미디어 분야의 다양한 연구를 수행함으로서 학문적 발전에 기여할 것”이라며 “현실적으로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이슈에 대해서도 진지하게 논의하는 장을 마련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강상원 교수팀, 암세포 성장억제 연구논문 세계적 학술지에 게재

강상원(생명·약학부) 교수팀이 특정 항산화효소를 없애면 암세포 성장을 억제한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이 연구결과는 생화학․분자생물학 분야의 권위지인 「몰레큘러 셀(Molecular Cell)」 11월호에 게재됐다. 연구팀은 항산화작용을 억제하는 ‘퍼록시레독신2’를 없앤 쥐의 암 조직 무게가 정상 쥐에서 성장한 암 조직에 비해 현저하게 적으며, 암 조직의 성장에 필요한 신생혈관이 줄어드는 것을 확인했다. 강 교수는 “암 조직 내부에 있는 혈관세포의 성장에 특이하게 관여하는 물질을 찾아냄으로써 치료 방법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했다”고 말했다.

 

박상수 교수, 추계공학교육학술대회 우수강의록상 중 최우수상 수상

박상수 교수(컴퓨터공학과)가 11월24일 개최된 ‘2011 추계공학교육학술대회’에서 우수강의록상 중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올해로 5회째를 맞이한 우수강의록상에는 전국 공과대학 5명의 교수진이 수상했으며, 이중 박상수 교수는 C 프로그래밍 언어를 강의하는 ‘컴퓨터프로그래밍및실습’을 통해 우수강의록상 중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박 교수는 “컴퓨터프로그래밍 수업에 어려움을 느끼는 학생들을 위해 보다 이해하기 쉬운 강의가 될 수 있도록 강의 자료와 실습을 계속해서 발전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김규한 교수, 2011년 대한민국과학문화상 수상

김규한 교수(과학교육과)가 11월30일 과학문화 창달에 기여한 개인 및 단체에게 주어지는 ‘2011년 대한민국과학문화상’을 수상했다. 김규한 교수는 동아일보 ‘과학세상’ 칼럼 연재 및 『동위원소 지구화학』 등의 활발한 저술활동을 통해 대중의 과학의식 고취와 교육발전을 위해 노력해온 공로로 대중매체 부문 수상자로 선정됐다. 김 교수는 “자원 빈국이자 고령화 사회에 진입하고 있는 우리에게 세계 톱 수준의 과학기술로 경쟁력을 강화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과학교육 대중화와 국민의 과학적 소양 함양을 위한 노력이 수상까지 이어져 보람과 책임감을 느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이대학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