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자주> 본지는 3주에 걸쳐 리더십훈련Ⅱ 2개 분반에서 9개의 조가 수행하는 프로젝트 중 3개와 연계해 캠페인 기사를 연재한다. 이 과목의 팀 프로젝트는 교내외 사회문제나 이슈의 해결 방안을 제시한 후 그것을 성취, 개선, 변화시키는 수행과제다.

리더십훈련Ⅱ 분반2반 ‘C.U.B.E’ 팀은 ‘공·책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 ‘공유하는 책, 공유하는 정보, 하나되는 이화’를 의미하는 ‘공.책 프로젝트’는 온라인 커뮤니티(club.cyworld.com/bookingewha)를 통해 도서 이벤트를 진행하고, 도서 및 학습 정보를 교류한다.

‘C.U.B.E’ 팀은 4월5일(일) 도서, 학습 정보 등을 공유할 수 있는 온라인 커뮤니티 ‘공.책’을 만들었다. 15일(금) 현재 ‘공.책’ 커뮤니티의 회원 수는 270여 명이다.

이정현(소비·07)씨는 ‘우리 부킹 좀 합시다’라는 홍보문구를 보고 커뮤니티에 가입했다. 그는 중앙 도서관에서는 대출 중이라 빌릴 수 없었던 책을 ‘공.책’ 커뮤니티의 ‘이화 소장목록’에서 발견해 빌렸다.

‘공.책’ 커뮤니티의 공유회원은 대여기간을 스스로 선택해 시간 제약 없이 책을 읽을 수 있다. 대여료는 없다. 전공서적을 한 학기 동안 대출할 수도 있어, 전공서적 구입 부담을 덜 수 있다.
팀장 이수림(사회·06)씨는 “학생들이 수업자료 등을 공유할 수 있는 방안이 부족하다”며 “‘공.책’ 클럽이 학생들에게 도서, 수업자료 등을 교류할 수 있는 소통의 장으로 발전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공.책 클럽에 가입하려면 커뮤니티에 가입할 때 3개의 양식(‘소속/학번/이름’, ‘공.책 프로젝트 참여 의사’, ‘핸드폰 번호’)을 기입하면 된다. 커뮤니티 가입 후 ‘이화인 공유도서관’ 게시판에서 소장목록 파일을 다운받아 공유하고 싶은 소장 도서, 학습 정보 등을 입력해 ‘소장목록 등록’ 게시판에 올리면 정식 회원이 된다. 11일(월) 현재 등록된 ‘이화 소장목록’은 287권이다.

‘C.U.B.E’ 팀은 본교 출판부의 후원을 받아 16일(토)~24일(일) 도서후기 작성 이벤트도 진행하고 있다. 이벤트에 참여하고자 하는 학생은 본교 출판부 홈페이지(ewhapress.com)의  자유게시판에 후기를 작성하면 된다.
이들은 21일(목) job cafe(ECC B312호)에서 본교 출판부, 학생, 교수들이 기증한 도서로 ‘이화 북까페’도 설치한다. 이곳에서 책을 대여할 수는 없지만, 학생들은 학기 중 평일 오전9시∼오후6시 비치된 책을 볼 수 있다.

‘C.U.B.E’ 이수림 팀장은 “아직 시작 단계라 출판부에서 기증받은 강의 교재가 대부분이지만 외부 출판팀과도 연계해 더욱 발전시켜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김재은 기자 tia214@ewhain.net

저작권자 © 이대학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