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 서비스 제대로 알고 4년 내내 누리세요

신입생들은 학교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모르고 지나치는 경우가 많다. 일찍 알수록 많은 혜택을 누릴 수 있는 대학 생활 정보를 알아보자.

△장학생 지원 기회 놓치지 마세요
두을 장학재단과 앨트웰 민초 장학 재단은 9월에 1학년을 대상으로 장학생을 선발한다. 장학생 선발 공지는 학교 홈페이지 공지사항에도 게시된다.
두을 장학재단 장학생(www.dooeul.or.kr)은 1학기 평균학점 3.5이상(4.5기준) 15학점 이상을 이수한 학생이 지원할 수 있다.
앨트웰 민초 장학생(www.mincho.or.kr)은 총 15학점 이상 이수하고 평균 성적 4.0(4.5기준)의  공직, 언론, 연구 및 기타 전문직 진출 희망자면 지원이 가능하다. 장학금 신청서 및 구비서류를 장학재단 사무실로 보내면 신청이 접수된다.
이공계 신입생을 위한 장학금도 있다. 한국과학재단은 입학 성적이 우수한 이공계 신입생을 선발한다. 학기 초 학교 홈페이지에 장학생 선발이 공고된다.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자주 확인한다면 장학금 지원의 기회를 잡을 수 있을 것이다.

△노트북과 인쇄 무료로 이용해요
ECC B205호에 위치한 IT 서비스 센터에서는 노트북을 빌릴 수 있다. 이화 포털 사이트(portal.ewha.ac.kr)에 접속한 뒤 인트라넷에서 IT 서비스를 클릭하면 노트북 및 무선 랜 카드를 5시간동안 대여할 수 있다.
중앙 도서관 안에서도 노트북 대여가 가능하다. 2층 정보검색안내 데스크에 이용 신청서 작성 후 학생증을 맡기면 된다. 학기 중 이용 시간은 평일 오전9시∼오후6시30분, 토요일은 오전9시∼오후2시30분까지다. 1회 대여 시 2시간 동안 사용이 가능하며 대기자가 없을 경우 연장이 가능하다.

△공부와 친해져보세요
교양 영어 수업이 어렵다면 교양 영어실을 찾아가보자. 교양 영어실은 잉글리시 클리닉(English clinic), 잉글리시 라운지(English lounge), 어학 실습실을 운영하고 있다.
잉글리시 클리닉에서는 영어 작문 뿐 아니라 구술시험도 도와준다. 잉글리시 클리닉을 이용하려면 교양 영어실 홈페이지(epo.ewha.ac.kr)에서 하루 전까지 예약 해야 한다. ECC B147호에 위치한 잉글리시 라운지는 영어를 배울 수 있는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원하는 시간대에 잉글리시 라운지를 방문하면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다.
ECC B128호에 위치한 어학 실습실은 영어로 된 시청각 자료를 제공하고 있다. 약 170편에 달하는 DVD 자료와 70권 가량의 어학 수험서적이 구비돼있다. 실습실을 이용하려면 교양영어 홈페이지→어학실습실→예약현황에서 예약하면 된다.
교양 국어실은 우리말과 글쓰기 과목을 이수를 도와준다. 교양국어실 홈페이지(home.ewha.ac.kr/∼kukewha)에서는 교수가 올린 우수한 소논문을 볼 수 있다.
효율적인 학습법을 원한다면 교수학습센터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다. 학기 초에는 학습 스타일 진단과 컨설팅을 제공한다. 학습스타일은 컴퓨터로 진단한다. 검사가 끝난 후에는 1:1로 자신에게 맞는 학습법에 대한 조언을 준다. 학기 중에는 레포트 작성법, 영어 강의법과 같은 세미나 및 워크샵이 열린다.

△가벼운 질병은 학교에서 해결해요
교내에서 갑자기 아플 경우 대학건강센터를 방문하면 치료 받을 수 있다. 소화제, 감기약같은 간단한 처방부터 소정의 진료비를 내면 내과진료, 치과진료, 엑스선 검사,  B형 간염 예방 접종도 할 수 있다. 생활환경과학대학 지하1층에 위치한 대학건강센터는 치과, 진료실, 건강관리실, 약국으로 구성돼있다. 등록금 납부 시 의료공제회비를 낸 학생은 진료를 받을 수 있다.
의료공제회비를 내지 않았더라도 진료 받을 당일 학생의료공제회에 회비를 수납하면 이용이 가능하다.

△사회봉사센터 프로그램 통해 봉사활동 참여해요
방학 중 봉사활에 참여하거나 봉사활동을 학점으로 인정 받을 수 있다. 우리 학교 사회봉사센터(volunteer.ewha.ac.kr)는 매년 4∼5월 및 10∼11월 건축봉사, 의료봉사, 해외 봉사 참가자를 선발한다. 학생들이 멘토가 되어 생활 환경이 어려운 아이들을 지도하는 멘토링 활동도 있다. 활동을 할 경우 멘토는 강서구, 양천구 지역 중등기관 유휴 교실에 파견돼 봉사활동을 하게 된다.
사회봉사 I, II, III를 수강하면 각각 1학점을 이수할 수 있다. 사회봉사 파견기관에 따라 분반이 나눠진다. 시민단체, 보육원, 장애인 시설 등이 있다. 수강신청기간에 신청 가능하며 수강철회는 불가능하다 사회봉사 교과목 수강자는 사회봉사 인증서를 받을 수 있다.

△공강 시간을 활용해요
지루한 공강 시간을 특별하게 보내고 싶다면 시청각 자료실에서 영화를 한 편 보는 것도 좋다. 시청각 자료실은 중앙도서관 1층에 위치하고 있다. 영화, 다큐멘터리, 시트콤 DVD가 소장돼 있다. 영상을 보고 싶다면 대여 신청서와 학생증을 시청각자료실 담당 직원에게 제출하면 된다.
갑자기 쏟아진 과제로 잠을 이루지 못했다면 학생문화관 108호, ECC B338호에 위치한 수면실을 이용하자. ECC 수면실은 자유열람실 2를 통해서만 출입할 수 있다. 이용 시간은 오전9시~오후10시까지다.


전하경 기자 jhk0712@ewhain.net

 

저작권자 © 이대학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