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력
<정후보> 김리나(통계·04)
1985 서울 출생
2003 서울 잠신고 졸업
2004 자연과학대학 자연과학부 입학
2005 중앙동아리 락밴드 릴리즈 3기 부회장
2007 24대 동아리연합회장
      39대 해방이화 중앙운영위원회
      40대 해방이화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서울지역동아리연합회연석회의 3대 재정팀장
      서울지역동아리연합회 축제 벗끼자 부단장
2008 이화문화기획단 Pear Play 단장

<부 후보> 박경화(행정·06)
1985 광주 출생
2004 서울 세화여고 졸업
2006 사회과학대학 사회과학부 입학
      11대 사회과학대학 학생회 집행부 활동
      12대 사회과학대학 학생회 선거운동본부장
2007 12대 사회과학대학 학생회 학생자치국장

 이화 안에서 살아가는 이화인을 중심에 두는 총학생회(총학)가 되겠다는 ‘High5이화’는 ‘학생중심권’이다. 이들은 ‘운동권’과 ‘비운동권’을 가르는 것은 무의미하며 운동권의 기본 마인드와 비운동권의 자세를 지향한다.
△총학에 출마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
 2007년ㆍ2008년 중앙운영위원회를 겪으면서 많은 것을 배웠고 총학의 역할에 대해 깊게 생각하게 됐다. 또한 타 대학 총학의 변화를 지켜보면서 이화의 발전을 꾀할 수 있는 대안들을 찾았다. 우리가 가진 경험과 추진력으로 새롭게 변화하는 총학을 만들기 위해 출마하게 됐다.

△총학의 의미와 역할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나
 총학은 학생들의 이익을 대변하는 기구다. 학생들이 생활하는 공간인 학교에서 학생들의 목소리를 전달하고 실질적인 해결을 위해 노력해야 하는 곳이다. 끊임없는 소통을 통해 학생들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아내는 역할을 수행하고 그것을 해결하는 것이 총학생회의 역할이라고 생각한다.

△과거에 비해 학생들이 총학에 대한 관심이 낮아진 원인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나
 정치적인 문제가 전사회적인 문제로 대두됐던 70~80년대는 총학에 대한 학생들의 관심이 높을 수밖에 없었다. 당시 총학의 위상은 지금과는 달랐다고 생각한다. 반면 현제 사회적 쟁점은 ‘경제’이고 지금의 대학생은 ‘취업’과 같은 본인의 진로를 우선적으로 고려할 수밖에 없다. 이런 변화 때문에 총학에 대한 학생들의 관심이 낮아졌다고 생각한다.

△그렇다면 학생들의 관심을 어떻게 이끌어 낼 것인가
 상황이 변하고 학생이 변화했다면 총학생회도 분명 바뀌어야한다고 생각한다. 학생들이 학교생활에 불편함을 느끼지 않고 본인의 과제들을 풀어나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최선의 대안책이라고 생각한다. 

△공약을 소개해달라

△공약의 실현 가능성, 구체적 계획은 구상했나
 총학생회 선거에 출마하면서 이화의 전반적인 문제에 대해 고민하고 공약을 준비했다. 또한 구체적인 실현계획을 수립하기위해 노력했다. 주요 대학들의 학칙, 회칙, 총학의 활동 등을 분석함으로서 준비한 공약을 효과적으로 실천할 수 있는 방안을 세웠다.

△다른 선본과의 가장 큰 차이점은 무엇인가
 4개의 선본 모두 이화에 대해 같은 고민을 하고 있다. 다만 우리가 생각하는 High5 이화의 특색은 ‘학생중심권’이라는 것이다. 우리의 가치관에 중심을 두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을 중심으로 생각하고 어떤 곳에도 편중되지 않는 중립적인 총학생회가 될 것이다.

△총학이 정치적 성격을 띄는 것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나
 대학생으로서 가지는 정치적인 성향은 불가피하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특정 정치색을 가지고 모든 사안에 대응하겠다는 것은 아니다. 사안에 따라 정치적인 입장도 달라질 수 있다고 생각한다. High5이화는 학생중심권으로서 학생들의 목소리를 듣고 그에 따른 신중한 결정을 내릴 것이다.


저작권자 © 이대학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