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언어 및 문화에 대한 교육강화 목적, 한 학기에 최소 10과목 이상 개설

이번 학기부터 ‘일본언어문화’ 연계전공이 신설된다. ‘언어를 바탕으로 문화를 연계한다’라는 취지로 일본의 언어·문화에 정통한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한다.

일본언어문화는 전 세계 허브 대학을 목표로 하는 우리 학교의 국제화를 실현하기 위해 일본 언어 및 문화에 대한 교육 강화가 필요하다는 생각에서 개설됐다. 송영빈 일본언어문화 주임 교수는 “일본어 강의 수강생이 꾸준히 증가하는 것은 물론 일본어권 교환학생이 다른 언어권에 비해 많은 상황”이라며 “일본의 언어와 문화에 관련된 더욱 심도 있는 교육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총 23개 과목으로 구성되는 일본언어문화 연계전공은 ‘일본어’·‘일본문학’·‘일본사회문화’·‘일본역사’의 4가지 영역으로 나뉜다. 교과목은 인문학부 교양(일본어)에 개설된 과목과 사학?정치외교학 등 타 전공의 일본관련 과목을 연계해서 실시된다.

교과목에 해당하는 전공에는 인문과학부·일본언어문화·사학과·정치외교학과·경제학과·역사교육이 있다.

‘일본언어문화’ 연계전공 신설을 위해 고급일본어, 시사일본어 등 총 8개 과목을 신설했다. 신설과목에는 △고급 수준의 일본어 능력 배양을 목표로 하는 고급일본어 △일본어 회화 능력을 기르기 위한 일본어 회화 △일본어 작문 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일본어 작문 △일본어의 특징을 파악하는 일본어학의 이해 △일본의 시사적인 문제에 대해 접근하는 시사일본어 등이 있다.

시청각 일본어·일본경제의 이해·일본의 문학과 예술은 2학기에 개설될 예정이다. 송 교수는 “기존 연계전공과 달리 일본관련 학과가 없는 상태에서 개설된다는 점을 고려해 관련 교과목을 다양하게 신설했다”고 말했다.

이수학점은 복수전공 30학점, 부전공 21학점으로 다른 연계전공과 같다. 한 전공에서 들을 수 있는 과목은 복수전공은 4과목, 부전공은 3과목으로 제한된다. 송 교수는 "한 학기에 일본언어문화 이수 과목을 최소 10과목 이상 개설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연계전공 신청은 부·복수전공 신청기간인 4월14일(월)~18일(금)에 할 수 있다. 일본언어문화 연계전공 설명회는 3월 중에 열릴 예정이다. 정확한 장소와 시간은 이화 홈페이지(ewha.ac.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더 궁금한 사항은 이메일(japanese@ewha.ac.kr)로 문의하면 된다.

◇연계전공: 우리 학교의 모집단위 설치전공(학과)은 아니나 관련 있는 두 개 이상의 전공(학과)과 2개 이상의 학부가 연계해 제공하는 전공

개설 전공별 교과목

인문과학부 : 기본일본어, 중급일본어, 일본문학의 이해, 일본의 언어와 사회, 디지털인문학
일본언어문화 : 고급일본어, 일본어회화1,2, 일본어작문1,2, 일본어학의 이해, 시사일본어, 시청각일본어, 일본의 문학과 예술, 일본경제의 이해, 근대한일관계사
사학 전공 : 일본사, 일본 사회 문화사, 동아시아의 역사와 문화
정치외교학 전공 : 일본정치
경제학 전공 : 일본경제의 이해
역사교육전공 : 역사교육에서의 동양근대사, 교사를 위한 아시아 지역사, 교사를 위한 아시아 문화사 특강, 역사교육에서의 동양현대사

저작권자 © 이대학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