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페이지 플래시 충돌 등으로 오류나 홈페이지 오류나서 자꾸 꺼져.. 우리 학교 홈페이지를 이용할 때 발생하는 어도비사의 ‘Flash9d.ocx 프로그램 오류’ 때문에 이용자들이 불편을 겪고 있다.

최선정(사학·06)씨는 학교 홈페이지를 사용하던 중 오류가 나면서 열려있던 인터넷 창이 모두 닫혔다. 최씨는 “학교 홈페이지 창뿐 아니라 사용하고 있던 창이 모두 닫혀 황당 했다”고 말했다. 그는 이런 일이 발생하는 것은 한 두 번이 아니었다고 덧붙였다.

학교 홈페이지를 관리하는 홍보과 이승아 직원은 우리 학교 홈페이지에서 발생하는 Flash9d.ocx 오류에 대해 “플래시 플레이어 구 버전과 신 버전이 충돌해서 나는 것으로 추정된다”고 말했다. 플래시는 움직이는 그림이나 애니메이션을 만들 때 사용하는 컴퓨터 프로그램으로 홈페이지에 움직이는 그래픽은 플래시로 제작한 것이다.

매크로미디어사가 어도비사에 합병된 후 나온 ‘플래시 플레이어 9’와 이전 버전의 플래시 플레이어가 한 컴퓨터에 함께 깔렸을 경우 충돌 빈도가 높아진다. 따라서 구 버전의 플레이어가 깔려 있는 오래된 컴퓨터는 오류가 빈번하기 쉽다. 또한 '플래시 플레이어 9' 프로그램 자체의 불안정성 때문에 오류가 발생하기도 한다.
우리 학교 홈페이지는 2004년 가을 개편되어 현재까지 부분적으로 유지ㆍ보수하며 운영해오고 있다. 그래서 이러한 복합적인 요인을 전체적으로 반영해 개선하는 것이 어려웠다.

홍보과는 홈페이지 오류 불만사항이 접수될 때마다 사용자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안내하고, 오류 요인 제거를 위해 홈페이지 소스 및 플래시 파일을 수정한다.

이승아씨는 “부분적인 수정만으로는 다양한 사용자 환경에 모두 만족하도록 해결하기가 불가능하지만, 최근 11월 6일(화)자로 홈페이지 오류 개선을 위한 작업을 진행했다"며 "앞으로 사용에 문제가 발생할 정도로 큰 오류가 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우리 학교는 내년 3월에 새로운 홈페이지를 선보일 예정이며 그 이후엔 지금과 같은 오류는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

플래시 플레이어 9 오류 해결방법
1. 포털 사이트에서 플래시 플레이어 9 언인스톨(설치된 소프트웨어를 삭제)프로그램을 다운받아 플래시 플레이어 9를 삭제하고, 플래시 플레이어 7을 다운받아 설치한다.
2. 포털 사이트에서 플래시 플레이어 9 오류 패치 파일을 다운받아 설치한다.

이영신 기자

저작권자 © 이대학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