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대생인데요, 민사소송법 3반 추가해주세요” “네, 추가됐습니다!”

만 명이 넘게 사용하는 사이트 타임테이블(http://timetabl.com)을 책임지는 주인장은 누구일까. 아이디 'holies' 외에는 알려진 것이 없어 더 궁금한 그를 만나 타임테이블에 관해 물었다. 운영자는 연세대에 재학 중인 스물세 살 남학생 안건(컴퓨터과학·03)씨다.

“종이 위에 일일이 시간표를 그렸다 지웠다 하는 게 귀찮아서 한번 만들어봤어요”

그가 프로그램을 만든 것은 2005년 1월이다. 초창기에는 안 씨가 속한 동아리 사람들에게만 알려 사용했다. 그러다 작년 9월 외부인에게도 문을 열었다. 입소문을 통해 알려진 타임테이블은 순식간에 천명 이상이 가입했다.

이후 친구들에게 부탁해 포털사이트 자유게시판이나 이화이언 익명게시판 '비밀의 화원' 등 타 학교 커뮤니티에도 글을 올려 홍보했다. 홍보 효과는 눈에 띄게 나타나 3학기 만에 만 명이 넘는 회원을 갖게 됐다.

이용자가 늘어난 만큼 안 씨의 일거리도 늘었다. “학생들이 많이 몰리는 자정 무렵까지 컴퓨터 앞을 지키고 있다가 새벽 늦게 잠들곤 해요”

 초기에는 한 달에 몇 만 원에 그쳤던 서버 운영비도 이제는 10만 원을 웃돈다. 안 씨 혼자서 운영하기에는 벅찰 때가 많다.

모교인 연세대 다음으로 이화여대 시간표 프로그램을 짜 오해를 받기도 했다. “여자친구를 위해 이화여대 시간표 프로그램을 만들어줬냐는 질문을 많이 받았어요" 아직은 연애보다 일하면서 보내는 시간이 좋다는 그는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사람들과 활발한 교류를 나누고 싶다고 말했다.

이채현 기자

저작권자 © 이대학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