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학교 김관묵 교수(나노과학부)가 과학기술부(과기부)가 선정하는 2007년도 1분기‘우수연구원’11인에 선정됐다. 과기부는 김 교수의 D­아미노산 합성 기술 연구를 우수연구원 선정 이유로 꼽았다.

김 교수는 올해 1월 D­아미노산을 인공적으로 합성하는 기술을 개발해 세계의 주목을 받았다. D­아미노산은 의약품의 중요 원료로 쓰이는 물질로 피로회복제·다이어트 약품의 재료가 된다. 자연계의 모든 아미노산은 L­아미노산의 형태로 존재하기 때문에 D­아미노산은 천연 상태에서는 구할 수 없다. 김 교수는 그가 개발한 ‘바이놀 유돌체’유기화합물을 이용해 L­아미노산을 D­아미노산으로 바꾸는 데 성공했다. 이로써 복잡한 공정과 많은 비용이 드는 기존의 효소공법에서 벗어나 D­아미노산을 얻을 수 있게 됐다.

그의 연구 결과는 지난 1월11일(목) 미국의 화학지 JACS(Journal of American Chemical Society)에 처음 게재됐다. 같은 달 26일(금)에는 세계적인 과학저널 ‘사이언스(Science)’지의  화학분야 하이라이트 논문으로 게재되기도 했다.

김 교수는 “아직 부족한 면이 많은데 이렇게 우수연구원에 선정돼 기쁘다”며 “앞으로 열심히 연구하라는 격려의 뜻으로 받아들이겠다”고 말했다.

‘우수연구원’은 세계 3대 과학저널로 불리는 네이처·사이언스·셀에 논문을 게재한 과학자 중에서 선정된다.

저작권자 © 이대학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