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에서 대학을 다니는 지방 출신 학생들의 생활비 경감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14일(수) 국회의원회관에서 ‘학생복지주택 건설을 위한 토론회’가 열렸다. 열린우리당 정장선·김교흥 국회의원의 주최로 열린 이번 토론회에는 교육부와 건설교통부 관계자 외에도 많은 대학생들이 참석해 주거 불안정 문제와 학생 주거복지 시스템 구축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서울대 이정재 학생처장은 “지방 출신 학생들의 월 평균 생활비가 서울 거주 학생의 약 2.5배에 이르는 것으로 조사됐다”며 “대학가 원룸·하숙집 등의 비용이 폭등하면서 지게 된 경제적 부담이 학업에 영향을 미칠까 우려된다”고 말했다.  

대학생 대표로 토론에 참여한 국민대학교 차정원씨(경영·3)는 “등록금과 주거비를 벌기 위해 휴학 중이며 , 1평 남짓한 고시원에서 생활하고 있다”고 말해 대학생의 빈곤한 주거 현실을 드러냈다. 그는 “정부 차원의 제도적 뒷받침과 학교의 예산 지원 시급하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토론회에 참석한 본교 조은하(의직·3)씨는 “대학이 늘어나는 학생만큼 기숙사를 증축하지 않는 것이 문제”라고 지적했다. 본교의 경우 작년 가을 이화­삼성 국제기숙사의 완공과 더불어 기존의 한우리집 국제관을 학생관 B동으로 바꾸고 2∼4학년 재학생의 입사를 허용했다. 그러나 수용인원이 98명에 그쳐 입사 경쟁률이 입학 경쟁률 보다 높은 기현상을 빚기도 했다.

학생들이 저렴한 값에 이용할 수 있는 기숙시설의 건설이 시급하다는 전문가들의 의견이 토론회 내내 이어졌으나 구체적 대안이 제시되지 못해 대부분의 대학생 참석자들은 “보다 더 현실적인 대책이 필요하다”며 아쉬움을 나타냈다.

토론회에서는 비싼 주거비에 대한 대안으로 ‘남도학숙’과 같은 소규모 복지 주택 활성화 방안이 모색되기도 했다. ‘남도학숙’은 지역 사회가 중심이 돼 그 지역 출신 학생들을 위해 운영하는 사설 기숙사로, 올해 개관 14년 차를 맞았다.

국회 건설교통위원회와 교육위원회는 이번 토론회의 의견을 수렴하여 학생 기숙시설 건설에 대한 법안을 발의할 예정이다.


김빛나 객원기자

저작권자 © 이대학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