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과대학은 15일(수) 06학번을 대상으로‘공학교육인증 설명회’를 열었다.

공학교육인증제란 한국공학교육인증원(ABEEK)에서 공과대학 ‘교육품질’을 인증해주는 제도다. 이 인증제는 산업과 사회에 필요한 공학 기술 인력을 배출하기 위해 실행됐다. 본교는 작년부터 공학교육인증제 도입을 준비해 올해 입학생부터 공학교육인증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추진 중이다.

공학인증제도를 취득하려면 ▲ABEEK 교육과정 이수 ▲지도교수와 연 2회 상담 ▲학생 포트폴리오 관리 ▲인증신청 및 인증사정 받기 ▲졸업논문 심사 기준을 통과해야 한다.

‘ABEEK 교육과정’을 인증 받으려면 최소 공학소양 18학정전공기초(MSC) 30학정전공 60학점 이상을 이수해야 한다. 이번 교육과정으로 인해 졸업에 필요한 최소 이수학점이 120에서 135학점으로 늘었다.

이 날 신영수 공학혁신센터장은 “학생과 교수 모두가 노력해야 공학인증제도를 인증받을 수 있다”고 말했다. 또 공학교육인증센터 홈페이지(abeek.ewha.ac.kr)에 자주 방문하는 등 학생들의 적극적인 관심을 당부했다. 다른 궁금한 사항은 공학교육인증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문의 가능하며 홈페이지의 아이디와 패스워드는 이화포탈시스템과 동일하다.


Q 공학인증제도는 06학번에게만 적용되나.
A 아니다. 06학번이 졸업하는 2010년 졸업예정자(05학번 이상인 복학생·편입학생)부터 공학인증 취득이 가능하다. 단 졸업기준과 공학인증제 기준을 모두 통과해야 한다. 복(편입)학생의 인증신청은 이수허가를 받은 학기 중 지정된 제출시기에 이뤄진다.
06학번 신입생부터는 자동으로 인증신청 된다.


Q ‘같은 교과명·다른 학부수업’으로 ABEEK이 지정한 이수 교과목을 이미 수강했다면 어떻게 되나.
A 이번 학기까지만 인정된다. 하지만 다음학기부터는 소속된 학부의 수업을 들어야만 공학인증제 학점으로 적용된다.


Q 인증통과에 성적제한은 없나.
A 인증통과기준은 성적과 상관 없다. 요구하는 과목을 모두 수강하면 된다. 단 F를 받으면 수강하지 않은 것이 되므로 인증되지 않는다.
성적 제한이 없는 대신 인증기준이 까다롭다. 졸업할 때까지 학생들은 약 21학점 정도만 전공 외 교과목 중 자유롭게 선택해 들을 수 있다.

 

이상아 기자

저작권자 © 이대학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