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핵문제에 대해 전문가의 의견을 들어보는 자리가 본교에 마련됐다.
23일(월) 정세현 석좌교수(전 통일부 장관)는 ‘북한 핵실험과 한반도 정세’를 주제로 강연했다. 북핵위기에 대한 관심을 반영하듯 특강이 열린 이화­포스코관 253호에는 많은 학생이 모였다. 이 강연에서 정 교수는 부시 정부의 대북정책을 비판하며 우리 정부가 나야가야 할 방향에 대해 설명했다.
“지금은 원인논쟁보다는 해법논쟁을 해야 할 때”라고 그는 강조했다. “국제정세를 그대로 따르려고 해서는 안 됩니다. 우리정부는 외부에 휩쓸리지 말고 주체적으로 대처해야 해요.” 정 교수는 북한이 붕괴했을 때 그 피해는 모두 한국이 떠안게 될 것이라며 남북관계의 특수성을 고려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그는 부시 미국 대통령의 대북강경론이 북미관계를 악화시켰다고 주장했다. 정 교수는 “북한 핵문제는 부시 정부의 잘못된 정책에서 비롯된 것”이라며 부시 정부의 압박과 대화거부가 북 핵실험의 원인이라고 말했다. “순탄하게 추진돼온 북미관계가 부시 정부부터 변질되기 시작했다”며 “11월 미 중간선거에서 민주당이 승리하면 부시 정부의 대북정책이 지금보다 완화될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했다. 정부는 이러한 변화를 내다보며 정책을 수립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대화와 협상의 중요성도 역설했다. “상대가 밉더라도 대화는 해야 합니다.” 정 교수는 누구나 ‘음과 양’을 가지고 있다며 상대를 선악의 개념으로 봐서는 안 된다고 당부했다. 제재를 하기에 앞서 협상방식으로 풀어나가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정 교수는 통일에 반대하는 사람들은 편익을 고려하지 않고 비용만 계산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분단 비용을 통일 비용으로 바꾼다면 대한민국은 더 큰 경제대국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 통일을 위해서 미국의 지원은 불가피하다며 미국에 대한 맹목적인 반대보다 지혜로운 활용이 절실한 때라고 주장했다.
김현진(정외·4)씨는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북핵문제에 대해 오랜 기간 현업에 종사하신 분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어 좋았다”고 전했다. 

 김경원 기자

 

저작권자 © 이대학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