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대문구의회, 재개발 문제 구청으로 떠넘겨 서명운동, 교통환경평가·교육환경평가 등 계획

서대문구의회(구의회)가 호원당 일대 공원부지 재개발 문제를 구청으로 되돌림에 따라 공원부지 확보를 위한 이화인의 적극적인 대응이 요구된다.

일단 재개발 지역이 산정되면 재개발 계획이 작성돼 구청에 계획신고를 내게 되고 1차로 공람을 통한 지역주민의 의견, 2차로 의회의 의견을 수렴, 구청에서 최종 결정을 내리게 된다.

이러한 절차에 따라 85년 재개발 선정 후 지금까지 문제돼 온 공원 부지를 지난 4일(수) 구의회 상임위, 그 중 특히 도시계획위원회에서 의결 후 6일(금) 본회의에서 최종 의결을 진행했다.

이는 재개발 추진위원회가 재개발 과정에서 1/2이상 공원용지 확보를 어리고 전체 부지의 절반보다 3백여평이 넓은 1천2백50여평에 주상 복합 건물을 지으려는 것에 대해 구의회의 찬반을 거치는 절차였다.

의회내에서는 20층 건물을 짓겠다는 재개발 추진위원회와 학교가 첨예하게 대립하는 민감한 사안인 만큼 구청에서 결정해야 한다고 결론지었다.

이에 따라 공원부지 문제는 원점으로 되돌아가 다시구청에서 맡게 됐다.

녹지공간 확보의 중요성과 과도한 재개발 추진의 문제점 지적을 통한 반대의견이 주된 흐름이었으나 끝내 문제를 제대로 매듭짓지 못한 것에 대해 총학생회 지역사업국장 김희정양(사생·4)은“구청에서 내부조율도 하지 못한 안거을 구의회에 올리는 것이 무책임하다는 위원들의 발언은 의회 역시 그 책임을 다시 구청에 떠넘기려는 것과 다를 바 없다”고 말했다.

한편 총학생회에서는 4일(수) 구의회 앞 시위, 6일(금) 독립문공원항의 집회와 다림터 선전전을 통해 의회의 결정 내용을 알리고, 20층 상가건설 반대와 공원부지 확보를 외쳤다.

구의회의 이런 결정에 따라 총학생회는 앞으로 공원부지 확보를 강하게 추진, 학교 앞 교육환경을 최대한 지킨다는 입장으 내걸었다.

이에 따라 총학은 교수와 교직원의 서명운동과 이화인 엽서쓰기 운동을 계획하고 있다.

구청에 보내는 엽서쓰기는 9일(월)∼13(금) 오후12시∼2시 학생문화관 앞에서 잎을 예정이다.

또한 학내 선전전, 시민단체와 연대한 공동성명 발표 등을 구상중이다.

학생처에서도 현재로서는 법적대응이 시기상조라는 판단하에 우선은 이를 공론화, 여론화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생각이다.

언론을 통한 문제제기와 함께 교통환경평가·교육환경평가를 통해 상가 건설이 부적절함을 알릴 계획이다.

그리고 이를 시작으로 해 장기적인 안목으로 학교앞을 바꾸는 노력을 해나갈 예정이다.

교육환경을 걱정하는 교수모임(교수모임)의 김혜숙교수(철학과)는“이대앞을 국제적인 쇼핑명소로 개발하다는 서대문구청의 결정을 막기 위해서도 앞으로의 대응은 이대앞 교육문화를 지켜내기 위한 움직임의 시작으로 아주 중요하다”고 말했다.

총학생회와 교수모임, 학생처는 이번주 중에 논의를 통해 의견을 조율하고 활동 방향을 구체적이르 세울 계획이다.

저작권자 © 이대학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