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원은 유학이나 어학연수 준비를 도와주는 기관이다. 유학원을 선택할 때 그 규모를 따지기 보다는 ‘자신에게 맞는 학교를 권해주는 유학원'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 학비가 저렴하다고 유학원에서 추천하는 학교를 무조건 믿는 것은 위험하다.


유학원이 학교에 한 학기당 몇 명의 학생을 보내겠다는 약정을 하고 학비를 약간 낮춰주는 모종의 계약을 했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그런 학교에 연수를 가면 한국 학생들이 너무 많아 연수 목적과 맞지 않을 가능성이 크다. 그러나 다른 유학원에서도 똑같이 학비 할인 혜택이 있는 곳은 현지 학교가 모든 유학원을 대상으로 학비 할인을 한 것이므로 믿고 선택해도 안전하다.

 

또 한가지 중요한 점은 학비 송금 영수증에 관한 것이다. 유학원에 유학 준비 과정을 맡겼더라도 학비 송금은 본인이 할 수 있으므로 가능하면 직접하는 것이 좋다. 그렇지 못했을 경우라도 학비 송금 영수증 원본을 유학원으로부터 받아놓아야 한다.


일부 국가는 입국 심사시 영수증을 직접 보여줘야 할 경우가 있다. 이 때 불이익을 당하지 않기 위해서 송금 영수증을 잊지 말고 챙겨놓아야 한다. 또 현지 학교에 가서 어학 연수 코스나 프로그램, 혹은 학교를 바꾸고 싶은 경우에도 학비 송금 영수증이 있어야 절차를 쉽게 밟을 수 있다.


 

저작권자 © 이대학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