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은 영어권 유학에 대해 학생들이 유학원에 자주묻는 질문들이다.
 

# 대학 졸업 후 미국 대학원에 입학하려면?
-대학의 학업성적과 TOEFL, 그 밖에 대학원의 전공에 따라 GRE(Graduate Record Examination, 미국대학원 진학 희망자를 위한 입학시험), GMAT(Graduate Management Admission Test, 경영대학원에 지원하려는 학생의 학문적 기본 자질을 평가하는 시험) 등의 시험 성적이 필요하다. 대부분의 대학원에서 TOEFL은 250점에 가까운 점수를 요구한다. 이공계는 CBT 213점, 일류 경영대학원은 237점 정도가 최저 수준이다.

# 대학생이나 전문대 졸업생이 미국 대학으로 편입하려면?
-미국 대학과 한국 대학은 학점제도, 입시제도가 다르기 때문에 미국 대학에 편입하기는 쉽지 않은 실정이다. 미국 대학부속 집중영어코스에서 영어를 배우면서 한국에서 취득한 학점을 평가받고, 같은 대학의 학부에 편입을 허가받는 경우는 자주 있다. 각 대학마다 인정 방법은 다르다.

# 미국의 직업 전문학교에 입학하려면?
-외국인 유학생에게는 대부분의 학교가 TOEFL 점수를 요구한다. 음악관련 전문학교나 조형관련의 전문학교는 입학할 때 영어 능력을 그다지 중요시하지 않는 경우도 있다. 그러나 이 외의 학교는 TOEFL CBT 173점 이상의 점수 또는 영어 학교에서 충분한 어학 연수를 받았다는 증명서를 요구한다. 이 때문에 한국인으로 전문학교 유학을 원하는 사람은 미국의 영어 연수기관에서 사전에 유학해 3개월~1년 정도의 기간동안 영어를 공부한 후 전문학교에 입학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 영국 유학을 하기 위한 필요과정은?
-대학예비과정(Foundation Course)에 들어가 대학 진학 준비를 한 후 진학할 수 있다. 대학예비과정이란 영국 대학입학 전 단계로서 외국인에 한하여 자신이 전공할 분야에 대한 사전지식 습득과 아울러 영어실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과정이다. 대체로 1년(3학기)이며, 첫 학기에는 영어와 학습 요령을 배우고 나머지 두 학기 동안 학부 전공에 기초가 되는 3개 정도의 과목을 공부한다. TOFLE 500점 이상인 경우에는 대부분 예비과정으로 입학을 허가받을 수 있지만, 그렇지 못하면 영어연수를 받은 후 예비과정으로 들어가는 것이 좋다.

# 한국 대학 재학 중 유학을 가는 경우에도 대학예비과정을 밟아야 하나?
-우리나라에서 대학교를 1년 이상 수료하고 현재 전공과 같거나 유사한 전공을 이수하려는 경우에는 직접 학부 과정에 입학이 가능할 수도 있다. 그러나 외국에서 수학경험이 없는 경우에는 예비과정을 거치는 것이 좋다. 영국대학 진학 전, 낯선 수업환경 및 방법에 대한 적응력을 기르며 영어능력도 향상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 캐나다 대학에 입학하려면?
-캐나다의 대학과정은 크게 College, University-College, University의 세 과정으로 나눌 수 있다. College에는 전문직업 교육과정과 대학편입 준비과정이 있다. 이 과정은 1~3년 과정으로 전공에 따라 수료기간이 다르다. University-College 과정은 이름 그대로 College 과정과 University과정을 동시에 가지고 있다. 즉 전문직업 교육과정, 대학편입 준비과정, 그리고 정규대학 과정이 모두 있으며 1~3년이 소요된다. 이 모든 과정에는 기본적으로 고등학교 이상의 학력과 TOEFL 점수가 요구된다. TOEFL점수는 학교에 따라 요구 수준이 다르나 최소 520점~600점 정도가 필요하다.

# 미국으로 유학을 가려고 준비를 하다, 사정이 여의치 않아 먼저 캐나다로 연수를 갔다. 그 후 캐나다에서 바로 미국에 가는 것은 가능한가?
-현재 소지하고 있는 미국 비자가 없다면 불가능하다. 일반적으로 비자 신청을 제 3국에서 할 경우 비자를 받을 확률이 더 희박하다. 궁극적으로 미국 유학을 계획한다면 캐나다 연수 후 한국에 돌아와 미국비자를 신청해야 한다.

(유학닷컴(www.uhak.com), 종로유학원(www.chongroyuhak.com) 제공)

저작권자 © 이대학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