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대학 첫 지속가능경영 보고서 발간

2025-03-09     강예본 기자
우리대학이 발간한 첫 지속가능경영 보고서. 제공=이화여자대학교

2024년 11월11일, 우리대학은 첫 SDGs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보고서를 발간했다. 세계대학 평가 순위와 글로벌 평판을 제고하기 위함이다. 젠더 평등 부분에서 국내 1위라는 눈에 띄는 성과가 있었지만, 영문으로만 보고서가 발간된 점과 환경 부분에서 정량적 지표의 부족, 정기적 교육 및 프로그램 부족 등의 문제점이 있었다.

SDGs 보고서는 기업이 △환경 (Environmental) △사회(Social) △지배구조(Governance) 측면에서 지속 가능성을 어떻게 관리하고 있는지 설명하는 공식 문서다. 한국ESG경영원 최부경 연구실장은 “보고서는 대학 내 ESG 경영을 학생, 교원, 교직원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에게 알리는 데 활용된다”며 “SDGs 보고서 발간은 대학의 자율에 맡겨져 있으나, 해외 대학 평가에서는 중요한 평가 항목으로 자리 잡았으며 대학의 브랜드 이미지 제고를 위해서도 필수적인 단계로 인식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보고서는 우리대학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대학보는 한국ESG경영원에 우리대학 첫 SDGs 보고서에 대해 보고서 평가 지표인 ◆EDMS 적용 및 평가를 의뢰했다. EDMS 점검 기준은 항목별로 1단계부터 5단계까지 나뉘며, 0점에서 100점 사이로 단계별 점수가 책정된다. 이를 통해 대학의 환경, 사회, 지배 구조 부문 경영을 진단하고 현황을 파악할 수 있다. 보고서 평가 후, 낮은 점수를 받은 환경 부문에 대한 진단과 향후 보완할 점에 대해 우리대학 위대현 교수(환경공학과)와 최 연구실장의 이야기를 들어봤다. 

 

◆EDMS: ‘ESG보고서’, ‘대학알리미’, 대학신문과 학교홈페이지 등의 정보와 자료를 분석해 대학의 ESG경영에 대해 진단하고 현황을 파악할 수 있는 평가지표

☞ 'ESG' 기사로 계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