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대 남녀 273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나의 이상형’설문조사 결과

이대학보사 인터넷 팀은 지난 1일(월)~3일(수) 3일간 ‘나의 이상형’을 주제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응답자는 총 273명이며 17~29세 사이의 남자 118명, 여자 155명이 설문에 응했다.

설문 결과 전체의 50.9%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이상형의 기준으로 ‘성격’을 택해 외형적인 것보다 내면적인 것을 더 중시하는 경향을 보였다. 응답자들은 ‘외형적인 요소에 비해 성격은 바꿀 수 없고 오래도록 지속된다’·‘함께 있을 때 마음이 안 맞으면 금방 헤어지기 쉽다’ 등을 이유로 들었다. ‘성격’다음으로는 외모(20.1%), 지성(9.9%) 순으로 집계됐다.

특이한 점은 남성이 여성보다 외형적 요소를 중시하는 비율이 더 높다는 것이다. 이상형의 중요한 기준으로 ‘외모’를 선택한 남성은 전체의 28%였던 반면, 여성은 14.2%였다. ‘처음 판단기준이 되는 것은 아무래도 외모’라는 이유가 대다수를 차지한 가운데 ‘예쁜 것이 착한 것이다’·‘남자라면 예쁜 것을 마다하지 않을 것이다’라며 외모 지상주의를 두둔하는 응답도 있었다. 지성을 더 중시한 여성들은 ‘대화가 통하려면 서로 어느 정도 지식 수준이 맞아야 할 것 같다’·‘지식을 기반으로 한 능력 있는 사람이 좋다’등을 이유로 꼽았다.

첫 인상과 관련해 ‘이성을 처음 만났을 때 가장 먼저 무엇을 보는가'란 질문에는 ‘얼굴의 전체적인 조화’(49.8%)란 답이 남녀 모두에서 절대적인 우위를 차지했다. 그 다음으로 여자는 키(12.3%)·눈(12.3%)을, 남자는 눈(31.4%), 몸매(10.2%)를 선택해 남녀 간 차이를 보였다. 기타 응답으로 특히 ‘미소’라고 답한 남성이 많아 눈길을 끌었고, 여자의 경우는 ‘전체적인 분위기’를 선호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대다수의 응답자는 이상형에 대해 “이상형은 이상형일 뿐, 현실에서는 만날 수 없다”는 의견을 보였다. “이상형을 찾기보다는 그러한 이상형에 맞는 사람이 되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이상형을 아무리 세워봐야 정보다 무서운 것은 없다”·“최고의 연인보다는 최적의 연인을 바란다”·“그 남자는 지구에 없다”라며 이상형에 부합하는 사람을 찾는 것은 비현실적이라는 것이다. 하지만 아이러니하게도 65.2%가 이상형을 연애 대상은 물론 결혼 대상으로 꼽고 있어 대부분의 응답자가 미래의 배우자에게 많은 기대를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TV 프로그램이나 영화 속 주인공 중 이상형에 가까운 이미지를 묻는 질문에서 여성은 ‘파리의 연인’의 한기주(박신양 역)(23.2%), ‘늑대의 유혹’의 정태성(강동원 역)(11.6%), ‘옥탑방 고양이’의 이경민(김래원 역)(11%) 순으로 답했다. 남성은 여성이 이상형으로 가장 많이 지목할 것 같은 이미지로 ‘파리의 연인’의 한기주(박신양 역)(23.7%), ‘늑대의 유혹’의 정태성(강동원 역)(17.8%)을 꼽아 여성과 남성 간의 이상형에 대한 이미지가 비슷한 것으로 분석됐다.

연령별로 비교했을 때, 여자의 경우 나이에 상관없이 박신양이 1위를 차지했지만 2위는 19~20세 김래원(14.5%), 21~23세 강동원(15.2%), 24~27세 이현우(‘옥탑방 고양이’의 이동준 역)(18.5%)가 차지해 차이를 보였다. 기타 응답으로는‘애정의 조건’의 나장수 역할을 맡았던 송일국이 대다수를 이뤘는데 ‘여자의 모든 것을 이해해주는 면이 좋다’가 그 이유였다.

TV나 영화에 등장하는 여성 중 남성들이 선호하는 이미지로는 ‘어린신부’의 서보은(문근영 역)(19.49%)이 꼽혀 귀여우면서 보호 본능을 일으키는 스타일의 여성을 좋아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애정의 조건’의 강은파(한가인 역)(16.1%)·‘엽기적인 그녀’의 그녀(전지현 역)(16.1%), ‘옥탑방 고양이’의 남정은(정다빈 역)(11.86%)이 그 뒤를 이었다.

 

 

 

설문지 전문

안녕하세요. 이대학보사입니다. 11월 3일에 업데이트 될 인터넷 이대학보 테마의 주제는 ‘나의 이상형’입니다. 이에 관한 여러분의 의견을 듣고 싶습니다.

0. 당신의 성별과 나이는?   ( 남 / 여 ), (        세)

1. 당신이 이상형을 생각하는 데 있어 가장 중시하는 점은? (하나만 답해주세요.)
①외모    ②목소리    ③지성    ④재산    ⑤매너    ⑥성격    ⑦유머    ⑧신앙    ⑨집안
⑩기타(                                                                                       )

1-1. 위와 같이 대답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                                                                                             )

2. 당신의 이상형은 어떤 직업을 가진 사람입니까? (하나만 답해주세요.)
①가사     ②건설업     ③공무원     ④교육     ⑤금융, 증권, 보험업     ⑥농, 수, 임, 광산업    ⑧무직      ⑨서비스업     ⑩언론     ⑪유통     ⑫의료, 법률      ⑬예술     ⑭제조, 무역    ⑮컴퓨터, 인터넷    학생     기타(                                 )

3. 당신은 이성과 첫 만남 시 외모 상으로 무엇을 가장 먼저 봅니까? (하나만 답해주세요.)
①키   ②눈   ③눈썹   ④입술   ⑤코   ⑥손가락   ⑦몸매   ⑧머리스타일   ⑨얼굴의 전체적 조화
⑩기타(                                                                                       )

4. 당신에게 이상형은 어떤 의미를 갖습니까?
①연애는 하고 싶지만 결혼 상대는 아닌 사람
②결혼은 하고 싶지만 연애 상대는 아닌 사람
③연애 상대이기도 하고 결혼 상대이기도 한 사람
④연애 상대, 결혼 상대로 꿈은 꾸지만 말 그대로 그저 꿈일 뿐인 사람

5. 다음 연예인 캐릭터 중 “여성인 경우, 당신의 이상형과 가장 근접한 사람”, “남성인 경우, 여성들이 이상형으로 가장 많이 지목할 것 같은 사람”은? (하나만 답해주세요.)
①파리의 연인의 부드러운 박신양             ②파리의 연인의 자유로운 이동건  
③불새의 카리스마 에릭                      ④유머만점 말빨만점 김제동  
⑤눈치 재치 센스있는 신동엽                 ⑥늑대의 유혹의 순수남 강동원
⑦천국의 계단의 송주오빠 권상우             ⑧부드러운 목소리 신승훈
⑨어눌한 듯 팔방미인 이현우                 ⑩옥탑방 고양이의 장난꾸러기 김래원
⑪기타(                                                                                       )

6. 다음 연예인 캐릭터 중 “남성인 경우, 당신의 이상형과 가장 근접한 사람”, “여성인 경우, 남성들이 이상형으로 가장 많이 지목할 것 같은 사람”은? (하나만 답해주세요.)
①파리의 연인의 털털녀 김정은               ②애정의 조건의 외강내유 한가인
③엽기적인 그녀의 엽기녀 전지현             ④천국의 계단의 예쁜 악녀 김태희
⑤재치발랄 성격 좋은 박경림                 ⑥섹시의 대명사 이효리
⑦어린신부의 귀염둥이 문근영                ⑧미워할 수 없는 공주병 성유리
⑨늘 웃음을 선물할 것 같은 정선희           ⑩옥탑방 고양이의 살림꾼 정다빈
⑪기타(                                                                                       )

7. 이상형에 대해 더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써주세요.
(                                                                                             )
수고하셨습니다. 귀중한 의견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이대학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