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의 맥 잡아주는 체계적 경력관리
취업의 맥 잡아주는 체계적 경력관리
  • 박현실 기자
  • 승인 2004.11.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우리 학교 경력개발센터에서 이용 가능한 프로그램

최근 청년 실업률 증가로 인해 취업이 중요한 사회적 관심사로 등장하면서 대학생들 사이에서는 취업을 위한 경력개발이 화두로 떠올랐다. 이에 우리 학교 경력개발센터 역시 이화인들이 자신의 적성에 맞는 만족스러운 직업을 선택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취업관련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 세미나 및 설명회 개최
이화인은 ‘직종별 전문직 취업세미나’를 통해 전문 직종에 종사하고 있는 선배로부터 해당분야의 정보와 취업시 주의해야 할 사안에 대한 조언을 들을 수 있다. 또 수시로 열리는 채용설명회에서 연간 20∼30개 기업의 채용 담당자로부터 기업별 채용정보를 얻고, 기업면담회를 통해 해당 기업에 지원 가능한 온라인 ID와 지원서를 배부 받는다.

▷ 취업관련 정보제공
실제 취업을 준비하고 있는 고학년 학생들은 해당 직종·기업에 먼저 입사한 선배를 연결받는 등의 방식을 통해 경력자로부터 기업의 세부정보·면접관련 정보를 얻고 있다. 이에 더해 경력개발센터 홈페이지(job.ewha.ac.kr)에는 직종·업종·학력별 채용정보와 오프라인을 통해 진행한 특강의 내용 등이 게재돼 있어 이화인들의 정보 활용에 도움을 주고 있다. 또 이화인들은 경력개발센터(학생문화관 1층) 커리어라운지에 비치된 약 300여 권의취업준비·여성 사회진출 관련 서적을 자유롭게 대여할 수 있고, 취업관련 스크랩물은 복사할 수 있다.

▷ 취업상담 및 면담실시
경력개발센터의 취업관련 상담은 예약제로 운영된다. 상담을 원하는 학생은 홈페이지에 자신의 이력서를 등록, 본인이 원하는 날짜·시간을 지정한 후 상담 주제를 기재하면 언제든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이미 취업한 졸업생을 위한 이직·전직 면담도 활발히 이뤄지고 있다.

▷ 취업과정 체험 프로그램
서류작성에 생소한 학생들은 매월 한 두차례 진행되는 이력서·자기소개서 워크샵을 활용함으로써 효과적인 서류작성법을 익힐 수 있다. 워크샵은 소그룹으로 나뉘어 진행되며 워크샵Ⅰ·Ⅱ를 통해 단계적으로 부족한 점을 보완 받는다. 뿐만 아니라 모의면접 및 면접특강은 실제 현장에서 채용을 담당하고 있는 인사 관계자가 직접 진행함으로써 학생들의 실질적 취업에 도움을 주고 있다. 학생들의 모의면접 현황은 VTR로 녹화해 피드백을 제공함으로써 이화인의 면접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긍정적으로 작용한다.

▷ 기타 교육
경력개발센터는 매 여름 방학마다 이화-삼성 ESSENCE 취업워크를 열어 프로페셔널 이미지 형성·프리젠테이션 기술·전화예절·비즈니스 예절에 대한 교육을 한다. 이 프로그램을 수료한 학생에게는 삼성생명이 수료증을 제공한다. 또 매주 토요일, 한 학기 당 30시간에 걸쳐 이뤄지는 한자특강은 최근 기업의 인사채용 시 중요 평가 요소로 등장한 한자능력 향상을 위해 마련됐다.

우리 학교 경력개발센터 홍승렬씨는 “학생들이 1학년때 부터 인턴십·사회봉사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서 자신의 적성을 파악하고 체계적인 경력관리를 해 나가길 바란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