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 요트부’ 인터뷰

바다를 가로지르고 바람을 맞으며 요트타기를 즐기는 사람들이 있다. 우리 학교 ‘이화 요트부’가 바로 그들이다.
92·96년 서울시장배 요트대회에서 우승한 경력이 있는 이화 요트부는 8월28일(토)∼29일(일)에 열린 서울시장배 요트대회에서도 여성팀 1위를 차지했다. 경기에 참가한 김재은(섬예·2)씨는 “대회에 처음 나가 긴장했는지 트랙을 표시하는 마크를 건드리는 실수가 있었지만 우승해 감격스러웠다”며 그 때의 소감을 전했다. 이러한 성과는 평소의 꾸준한 훈련을 통해 얻은 결과다. 이화 요트부는 실력 향상을 위해 이론학습, 한강에서의 실전 연습, 방학 중 9박10일간 진행되는 해양훈련을 실시한다. 훈련부장 김재은씨는 “후배들을 엄하게 훈련시키는 편이지만 실력이 향상되는 모습을 보면 보람을 느낀다”고 말했다.
여성으로만 구성돼 힘들 것 같다는 질문에 “사용하는 배가 크고 무겁기 때문에 힘쓸 일이 많아 어려운 점이 있다”며 “체력을 기르기 위해 해양훈련 때는 새벽 6시에 일어나 3∼4km 구보와 팔굽혀 펴기로 하루 일과를 시작한다”고 답했다. 김재은씨는 “강한 바람으로 요트가 자꾸 뒤집어질 때는 다시 세워올릴 힘도 없었다”며 가장 어려웠던 순간을 떠올렸다.
그러나 그들은 요트를 탈 때가 가장 즐거운 순간이라고 말한다. 요트라는 스포츠가 생소하고 탈 기회가 흔치 않은 점에 끌려 요트부에 가입했다는 왕지영(경영·2)씨는 “바람이 세면 자동차 속도 만큼 빨라져 무섭기도 하지만 스릴 넘친다”며 밝게 웃었다. “우리나라 요트 국가 대표 선수들이 올림픽 때 순위권에 들고, 사람들이 TV중계를 통해 요트를 친숙하게 받아들였으면 좋겠다”고 말하는 그들에게서 요트에 대한 진한 애정을 느낄 수 있었다.

저작권자 © 이대학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