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과학자 배출에 힘쓸 것”

- 석학 교수로 오게된 동기는.
21세기에는 여성 과학자들의 역할이 커질 것이라 예상해 이들을 육성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했다. 무엇보다도 나노 과학을 특성화해 연구환경을 대폭 개선하는 등 이 분야를 키우겠다는 이화여대의 의지가 강했다.
- 나노 DNA 바코드에 대해 설명한다면.
세계 최초로 개발한 NDBS(나노 DNA 바코드 시스템)는 8년에 걸친 성과물이다. 이것은 나노 크기의 캡슐에 특정정보의 DNA를 담아 바코드처럼 이용하는 것이다. 기존의 바코드와는 달리 눈에 보이지 않아 바코드 암호의 변조·위조가 불가능하다. 따라서 농산물의 원산지 식별이 보장되고, 광우병 같은 질병이 퍼졌을 때도 해당 농축산물의 일부만 수거해 분석하면 신속하고 정확히 사고 원인을 파악할 수 있다.
- 향후 수업과 연구 계획은.
이번 학기는 학생들이 연구하기 좋은 환경을 만들기 위해 나노 과학 연구실을 만드는데 중점을 둘 것이다. 다음 학기부턴 특히 신입생들에게 기초과학의 중요성을 알릴 것이다. 학생들이 기초과학의 매력에 빠져 열정적으로 연구하도록 이끌고 싶다. 앞으로의 연구는 학내 벤처인 (주)나노 하이브리드를 통해 여성과 관련된 기술 개발에 초점을 맞출 것이다.
- 이화인에게 하고픈 말은.
경영 실무 이론 중 3h (hand·head·heart) 이론이 있다. 사람이 손, 머리, 마음을 바쳐 일할 때 자기 능력의 120%를 발휘할 수 있다는 뜻이다. 학생들이 자신의 학문 분야에 열정을 가진다면 성공적인 대학생활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열정 없인 아무것도 이룰 수 없다.

 

저작권자 © 이대학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