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판적 언론 지향하는 대학신문의 단순홍보지화 의도

세간의 일간지가「국가보안법」과 「보도지침」등 각종 제재조처에 의해 정권의 홍보지화되어가는 가운데, 대학언론에 대한 탄압은 더욱 가속화되고 있다.

지난 89년「대학신문이원화」로 대표되는 5.6언론조치 이후 더욱 노골화된 대학언론 탄압은 고대신문사의 편집·제작권침해, 수원대학보사 편집장구속, 대학언론인 75명 불법연행·구속·수배, 대학신문평점제 실시 등 갖은 양상으로 진행되어오다가 급기야 이번 달에는 명지대신문사가 폐간 위기를 맞고 있다.

명지대신문사의 사태는 주간교수인 강중탁교수(국문과)의 독단적인 통고에서부터 비롯된다.

지난 6일 명지대신문사 주간교수인 강중탁교수는 명지대신문사 기자 김재남군과 신문사간사와의 3자면담을 가졌다.

그 날 면담과정에서 강교수는『앞으로 명지대신문의 기획·편집권을 자신이 갖겠다』며 『기자들이 이를 받아들이지 않을 경우에는 신문을 발행할 수 없다』고 일방적으로 밝혔다.

또한 강교수는 이와함께 납득하기 어려운 독단적인 5개조항을 내놓았다.

그 5개조항의 내용을 살펴보면「첫째, 기자가 쓰는 원고 및 기사를 주간교수 마음대로 수정한다.

둘째, 기자들의 기획·편집권을 박탈한다.

세째, 가자 칼럼을 줄이는 대신 주간교수 마음대로 외부원고로 대치한다.

네째, 외부원고를 주간교수 마음대로 수정한다.

다섯째, 편집장의 사설권을 박탈한다」는 것이다.

우선 첫번째의 경우는 주간교수 임의대로 정권이나 학교측의 부당함에 대한 비판적 시각의 부분을 삭제하고 친학교·친정부식의 글로 고칠 가능성이 우려된다.

둘째의 경우는 학생기자를 무용지물화시키겠다는 의도가 명백히 드러나며 종국에는 폐간까지 유도하는 것으로 지적된다.

이하 나머지 조항도 위와같은 맥락하에 대학신문을 학교의 홍보지화하려는 의도로 파악된다.

상식적으로도 이해하기 어려운 이 조항들에 대해 다음날인 7일 직접 5개항을 통고받은 김재남기자는 강교수를 만나 5개항을 거절했다.

한편, 강교수는 5개항을 내놓으며 실시는 아직 유보하고 이번 학기까지는 학생기자가 자율적으로 신문을 편집·기획하되, 다음학기부터는 교수임의대로 제작하지 않으면 폐간한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명지대 신문사 기자들은『이번 학기까지는 그대로 학보를 내고, 내년부터 5개항을 시행하겠다는 것은 방학이라는 학생들이 적게 오는 공백기를 이용해 저항을 줄여 진행하겠다는 의도』라고 지적한다.

이에 명지대 신문사는 올해 아직 3회 남은 대학신문의 발행을 거부하고 모든 명지대학생들과 함께 투쟁할 수 있도록 파업에 돌입해 10일째 농성을 계속하고 있다.

현재 명지대신문기자들은 이번 사태의 진상을 규명하고 확실한 책임자를 밝힐 것을 요구하며, 호외발행등으로 부당조치를 알려나가고 있다.

또한 명지대신문사의 자주언론쟁취투쟁에 동조하며 명지대 총학생회, 용인캠퍼스 총학생회,「언론·출판협의회」는 신문사와 함께 공동대책위원회를 구성해 연대투쟁을 벌여나가고 있다.

여기에서는 지지 대자보를 게시하고, 선전전을 수행하는 등 적극 대응하고 있다.

또한 지난 15일에는 용인캠퍼스에서 언론탄압분쇄대회를 갖고, 학교측에 5개항요구에 대한 정황을 밝힐 것을 요구하는 공개 질의서를 채택했다.

명지대신문사 편집장 황태훈(국문·3)군은『앞의 5개항은 단순히 주간교수 1인만의 책임은 아니며, 학교당국 실무자의 합의없이 이런 내용을 얘기할 수는 없는 것』임을 밝히고, 『학교측의 진상규명과 5개항의 즉각 철회』를 요구했다.

결국 명지대신문사 사태는 학교당국과 학생과의 대립으로 표면화되어 있지만, 본질적으로는 지난 5.6조치 이후 사회변혁을 지향하는 대학언론을 단순한 홍보지로 전락시키려는 의도가 명백히 깔려있음을 볼 수 있다.

자주언론 쟁취를 위해서는 부당조치는 반드시 철회되어야 할 것이며, 대학언론인들과 언론의 실제 주인인 대학인들이 힘을 모아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이대학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