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극적 공격이 최선의 방어다
적극적 공격이 최선의 방어다
  • 이호현 기자
  • 승인 2004.09.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호신술 배워보기

공격적 호신술을 사용하면 위기 상황에서도 상대를 간단히 제압할 수 있다. 이는 기존의 호신술과 비교했을 때 사용하기 쉽고 위협적이라는 장점이 있다. 일반적 호신술은 등 뒤에서 안았을 때·멱살을 잡혔을 때 등 가상의 상황에 따른 적절한 동작을 학습한다. 하지만 실제 상황에서는 여러 변수 때문에 배운 내용대로 적용하기 어렵다. 이런 점을 보완한 것이 공격적 호신술이다.

공격적 호신술은 상대방의 신경 집중부를 가격하는 기술이다. 이곳을 타격하면 즉각적인 효과를 볼 수 있다. 신경이 집중된 눈·코·귀·목·입·낭심에는 근육이 없어 운동을 통해서도 단련이 불가능한 부위다. 따라서 상대가 누구든지 보편적으로 사용이 가능하다.

대표적인 공격적 호신법에는 눈 찌르기와 고막 터뜨리기가 있다. 눈 찌르기의 경우 둘째·셋째 손가락을 이용해 안구 주위를 찌르는 것이다. 이때 두 손가락을 약간 구부려야 손이 다치지 않는다. 고막 터뜨리기는 손바닥을 이용해 상대방의 귀를 세차게 치는 방법으로 다섯 손가락을 붙이지 않고 펴는 것이 중요하다.

물론 호신술을 사용하기 전 상대방이 내게 피해를 입힐 의사가 있는지 먼저 판단해야 한다. 상대가 왼발을 앞으로 내거나 왼손으로 멱살을 잡았다면 공격 의사가 있는 것이다. 오른손잡이는 왼발로 중심을 잡고 오른손을 사용하기 때문이다. 이때 공격적 호신술을 적용하기 위해선 오른손잡이라면 오른발을 앞으로 내야 한다. 빠른 속도로 상대를 제압하려면 손이 움직이는 거리를 최소화해야 하기 때문이다.

공격적 호신술은 위험하기 때문에 진퇴양난의 상황에서만 사용해야 한다. 말 그대로 호신은 상대방의 폭력으로부터 자신을 안전하게 지키는 것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폭력상황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우선돼야 할 것이다. 또한 일단 피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 용서를 구하거나 도망가서 위기를 모면하는 것도 호신의 방법이다.

도움말: 대한공권유술협회 강준 사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