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탄수요가 14년 만에 처음으로 늘었다.

어느 가장은 돈 500만원 때문에 가족을 데리고 죽음을 택했다.

어느덧 그 놈의 돈 때문에 쓰러지는 사람들의 이야기는 일상이 돼 버렸다.

이런 일이 어디 하루 이틀 일이냐는 한탄조의 푸념마저 지겹다.

마음도, 돈도 얼어붙은 요즘, 정부는 나름대로 노력하고 있다는 듯 서울시 공공근로사업 대폭 확충안을 발표했다.

요지는 동절기 급격히 늘어나는 실업자들을 위해 정부가 공공근로 사업에 300억원 이상의 돈을 풀겠다는 것. 서민을 위해 실업대책을 세우겠다는 정부의 수고가 고맙기 그지 없지만 한꺼풀만 넘겨보면 얘기는 달라진다.

우선 이번 사업비 확충은 전적으로 서울시에만 해당되는 것이다.

실제로 각종 건설 공장이 몰려있어 최근 건설업 불황에 가장 큰 영향을 받은 부산의 경우 건설 일용직 공공근로 사업의 국비예산은 지난해의 23%수준이다.

게다가 내년으로 예정된 공공근로 사업비는 전국적으로 올해의 절반수준에 그칠 것이라고 한다.

사업비가 이렇게 줄어든 것은 "내년에는 조금 나아질 것"이라는 정부의 섣부를 판단에서 비롯됐다.

앞에서는 국비를 풀겠다고 하고 뒤에서는 도리어 예산을 줄여 서민의 숩통을 조이고 있는 것이다.

공공근로 사업은 실업 상태의 사람에게 취업시기까지 임시적으로 최소한의 생계비를 제공한다.

즉 공공근로는 당장의 생계를 위한 임시 방편이라는 말이다.

그러나 실제로 공공근로를 하는 사람의 대부분은 취업이 힘든 저학력, 저소득층의 서민들로 이들에게 공공근로는 당장의 밥줄이다.

그럼에도 정부는 책상에 앉아 성능 좋은 계산기를 두드리며 서민들의 체감 경제 수치에 아랑곳하지 않은 체 보여주기식 행정으로 사람들을 홀리고 있다.

그렇잖아도 춥고 배고픈 겨울이다.

여기에 퇴출, 구조조정 그리고 최악의 불경기까지 겹쳐 요즘 서민들은 하루하루 버티기가 힘들다.

오죽하면 농민들이 삶의 터전인 농지를 팽개치고 농가부채 해결을 위해 고속도로로 나섰겠는가? 그럼에도 정부는 한결같이 현재의 상황은 2년전 IMF때와는 다르다고 호언장담한다.

더불어 국민의 불안 심리가 계속되면 진짜 위기가 올 수도 있다는 알 수 없는 으름장까지 놓으니...경제가 좀더 악화되면 철없는 국민들 탓할 정부의 모습은 안봐도 비디오다.

서민들은 언제 짤릴지 모를 위기에 잠못이로구, 아침이면 정부의 허점투성이 실업대책에 눈 앞이 캄캄하기만 하다.

서민들은 뭘 믿고 언제까지 방구석에 앉아 먹고 살기 편해질 날을 기다려야 하는가.
저작권자 © 이대학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