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거운 삽질을 하자 관의 윤곽이 드러나기 시작했다.

빛바랜 태극기와앙상한 두개골을 가슴에 안은 유가족들의 눈에는 눈물이 고였다.

광주 망월동 5.18묘지가 성역화되면서 이장작업이 진행되고 있다.

그와 함께 5.18 희생자 자녀 특례입학혐의와 5.18 법정기념일 지정방침이 내려지면서 5.18 광주민주화운동은 광주시민들에게뿐아니라 온 국민에게 새롭게 인식되고 있다.

그러나 5.18을 포함한 5·6공 당시 자행된 인권유린과 악법들에 대한 정리가 채 끝나지도 않은 상황에서 전·노 두 전직대통령의 ‘사면론’이 거론되고 있다.

전·노씨의 사면에 대해 ‘국민 대화합’,‘경제난국 극복’의 일환으로 언급하고 있음이 정치권을 비롯한 청와대에서 들려오고 있다.

또한 김대통령 자신이 구상하는 다음 정권 창출을 위해‘화합’이나 다음 정권의 부담을 절어준다는‘결자해지’란 해석도 있다.

정작 모일간지에서 조사한 통계에서 국민의 약62%가 전·노씨 사면에 대해 반대의 입장을 취하고 있음이 드러났다.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 모임에서도 밝혔듯이 사면권은 대통령 고유의 권한이긴 하나 국민의 의견수렴없이 결정할 수 있을 정도의 재량이 있는 것은 아니다.

정치궈에서 내세우는‘화합’을 말하기 이전에 사면권이 국민의 뜻을 거스르면서까지 행사할 수 있는 무소불위의 권한일 수는 없다.

한편 시기적으로도 대선을 앞두고 건론된다는 점에서 대구·경북 지역의 표를 의식하는 정치적인 속셈으로 판단된다는 견해도 있다.

이것은 사면을 주장하는 후보자를 지지하지 않겠다는 국민 열명중 반이상의 의견에 귀기울이는 노력 대신에 정치인들은 권력에 대한 맹목적인 집착만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5.18 희생자들과 5.18 진상규명을 외쳤던 국민들의 의지로 결국 전·노씨는 심판대에 올랐다.

이는 5.18 당사자였던 광주시민들을 비로산 전 국민의 노력으로 인한 ‘역사바로세우기’실현이었다.

그리고 5.18이 국가적인 법정기념일로 지정되기까지에 이른 것이다.

그러나 정치권에서는 역사적인 사건임을 말하면서도 동시에 사면 운운하며 정치적인 흥정을 벌이는 양면성을 보인다.

그들이 보여주는‘역사바로세우기’는 그 의미를 찾기도 전에‘정치적 쇼’혹은‘깜짝쇼’로 전락돼버리는 이벤트가 돼서는 안됨에도 불구하고 말이다.

‘보여주기’위해 광주 망월동 묘지를 성영화시키고,‘보여주기’위해 전·노씨를 심판대에 올리는 것. 국민들은 더이상 국가가 보여주는대로 보고있지만은 않을 것이다.

저작권자 © 이대학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