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초에 위성방송은 기존 방송의 지리적 한계를 넘어서 광역 방속·통신 제공과, 다채널을 통한 국민들의 문화적 욕구를 충족시키는 기능 등 일석이조의 역할을 할 수 있다며 전국민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그러나 현실은 위성방송이 재벌기업·신문사들에게 단순히 부가가치를 높일 수 있는 사업으로 인식되면서, 이들의 구미에 맞는 새로운‘흥행보증수표’로 떠오르고 있는 실정이다.
현재 염불보다 젯밤에 눈독을 들인 삼성·현대 등 11개 재벌기업과 조선·동아일보 등 5개 신문사들은 위성방송 사수(?)를 위한 담합에 열중하고 있다.
대표적인 예로 시행시기가 결정되기도 전에 발족시키‘위성방송추진협의회’를 들 수 있다.
외국의 경우처럼 민간업자의 참여를 보장하고 정보의 독점과 횡포를 막을 수 있는 자율과 견제는 무시한채, 이들은 또다시 거대한 자본을 갖고 위성방송이라는 고지를 향해 전진하고 있는것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중재권을 쥔 정보통신부와 공보처는 그 시행시기를 둘러싸고 불협화음만을 일으키고 있을뿐이다.
‘언·경유착’이라 할 수 있는 이들이 이러한‘선수치기’가 아무런 제제없이 위성방송 소유라는 결과를 낳게 될 경우, 드러날 문제점은 쉽게 짐작할 수 있다.
그동안 우라나라의 재벌구조는 재벌·언론·권력이 구조적으로 연결되면서 여론을 독점하는 모습을 많이 보여왔다.
일례로 작년 조선·중앙의 신문전쟁에 거대자본에 의해 독점된 매체가 자신들의 이익에 맞는 일방향성의 관점만을 전달한 것을 들 수 있다.
또한 국민의 다양한 여론을 독점하여 편파·왜곡보도를 일삼은 한총련사태도 같은 맥락으로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이런 구조속에서 위성방송이라는 힘있는 매체가 언론재벌을 넘어 재벌기업의 손으로 들어간다면‘경제집중’과‘매체집중’이라는 폐해가 심각해질 수 밖에 없다.
만약 위성방송이 이를 위한 기반수단이 마련돼 있지 않은 현상황에서 재벌과 언론들의 경제적 논리에 이끌린다면 결과는 불보듯 뻔한 일이다.
우리의 눈·귀·입을 막아버릴지도 모르는 현실을 수수방관하다가는 언론·권력·재벌에 이끌리는 위성방송만이 남지 않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