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유권자가 썰렁한 유세장을 후보와의 친분관계로 인해 마지못해 참석했다.

유세내용은 지역문화개발, 노인정설립 여러분의 심부름꾼등.... 무주택 서민으로 몇십년을 살아온 그에게 몇백억을 로비자금으로 썼던 수서사건의 충격이 아직 찜찜하게 남은 탓도 있지만 4월 임금인상투쟁을 힙겸제 준비하는 남편과 감자 몇개, 오이 몇개 사고나면 사라져버릴 주머니속의 오천원지폐를 생각하면 반장선거 같은 유세장을 빠져 나오고 싶었다.

착잡한 마음으로 돌아오는 길에 오천원권을 헐어서 신문을 한장 샀다.

뿌연 최루탄속에 서울역 앞을 가득 메운 시민학생들 시위기사가 실려있었다.

박노해 구속 기사와 함께... 앞의 짤막한 글은 기초의회선거 진행중인 현재, 4천만 민중의 상태를 나름대로 서술해본것이다.

지자제 분리선거, 기초의회 조기실시 방침은 수서비리 사건이 청와대와 평민당으로 확산되어가자 안정적인 권력재편을 시도하는 노태우정권과 차기집권을 노리는 보수야당이 또한번의 합작품으로 내놓았다는것은 다 아는 사실이다.

사실 노태우정권과 보수야당의 합작은 어제오늘일이 아니다.

91년의 상황이란 추곡수매가, U R 저지는 온데간데 없이 오로지 「지자제 협상」과 「화염병 처벌법 처리」만 외쳐댄 임시국회가 그 단적이 예가 아닌지. 이제 우리가 고민해야 할 것은 앞서 서술한 유권자의 모습에서 드러난 팽배한 정치적 허무주의를 어떻게 반민자당 투쟁으로 끌어올릴 것인가이다.

혹자는 이렇게 얘기한다.

『기초의회는 수서사건이 마무리 되지 앉은채 실시되므로 참여하지 말아야 하지만 광역의회에서는 적극 참여하여 민중스스로 정치적 주인이 될 수 있도록 진보적 민중대표를 당선시켜야 한다』 광역의회 선거때는 수서 진상 규명이 된다는 전제에서 하는 말인가? 이것은 근본적으로 지자제는 풀뿌리 민주주의라는 환상에 젖어 있음에 다름 아니다.

오히려 박노해 구속, 「조국통일조직사건」조작등을 통하여 학생운동과 민중운동을 탄압하고 민생고는 하나도 해결하지 않은채 지자제의 환상을 유포시키는 노정권과 보수야당에 맞서 대중투쟁을 호소하는 자만이 진정한 민중대표임을 가르쳐 주어야 하지 않겠는가? 그러나 우린 행동하고 있지 않다.

우리가 행동하지 않을때 앞에서 서술한 유권자는 16일 시민, 학생 가두시위를 또하나의 사건이상으로 보지 않을 것이다.

지자제분리선거의 반민중성과 노정권타도에 대한 총학생회의 성명서, 교문선전전, 가두시위가 절박히 필요한 때이다.

조경심(사생·3) 학생편의 무시한 학교행정 「절차 간소화」등 필요 3월이면 각과마다, 동아리마다 행사가 한창이다.

우리 수학교육과도 예외가 아니어서 신입생환영회를 치루게 되었는데 행정상 착오로 행사가 거의 무산될 지경에까지 이르렀다.

우리는 신입생 환영회 장소를 경영관홀로 신청하고 1주일 이상의 기간동안 구비서류를 갖추었다.

(절차가 무척 복잡하여 교학과부터 총무과까지 통과해야 한다) 그런데 경영관 연구소 측에서 행사 3일전 사무상착오로 교육공학과의 신청과 중복되었으니 사용하지 못한다는 통보를 보내온 것이다.

위의 사실에서 보여주는 문제는 한 개인사무직원의 실수차원의 문제가 아니라 해결이 필요하고 가능할것이라 생각하며 몇가지를 지적하고자 한다.

학교측에서 학교행정을 교직원 담당이라고 하면서 학생들의 절차상 불편을 나몰라라하는 점이다.

학교도 나날이 변하고 학생들의 활동의 폭역시 넓어진다는것을 감안한다면 간소화된 절차는 필연적으로 요구되는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또 우리과의 경우처럼 사용불가라는 통고를 받고 이에대해 호소할 곳이 없다는것이다.

오히려 행정착오의 책임은 전적으로 학생에게 돌려진다는 점이다.

마지막으로 한가지 덧붙이고 싶다.

학생회는 누구나 알고 있듯이 합법적인 조직이다.

따라서 당연히 학생회 활동 역시 합법적인 것이다.

학교측에서는 학생회에 대해 사전활동허가서를 요구하고 있는데, 이는 절차상의 복잡성으로 학생회의 적극적인 활동에 장애요소의 하나로 작용하고 있어 사전활동허가서의 존속여부에 대해서도 반드시 심의가 있어야 한다고 본다.

류지영(수교·3) 지난주 답변 지난주 936호에 실린 수강신청정정절차가 곤혹스럽다는 기사에 대한 답변을 싣는다.

수강신청하기 전 홍보작업의 요구에 대해서는 학생회에서 제안했던 「교수계획안」-각 과목에 대한 교수의 강의내용수록-이 이번학기 6월에 있을 수강신청때 배부가 될 예정이다.

그리고 과목의 추가신청 불가정책은 지난해 87학번까지 적용되던 「졸업정원제」가 없어지고 88학번부터 시작된 입학정원제로 이번해부터 전체 학생수의 약4천명을 감월을 감안, 학무처는 수강신청정정에 관해 재검토중이다.

「실습없는 수학과」 자연대 타과와 같은 등록금 책정 부당 벌써 이화에서 봄을 맞이하게 되는것도 세번째다.

모두 어색하기만 하고 새롭기만했던 신입생시절에 자신의 올바른 권리를 외치는 선배언니들의 모습을 보면서 우리 수학과의 문제점을 발견하게 되었다.

실험실습이 없는 수학과에 자연대의 타과와 마찬가지로 등록금이 책정되고 있다는 점이었다.

그문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알지 못했지만 수학과의 한 사람이라는 생각에 너무도 당연한요구라고 모두 공유하면서 선배언니들과 서명 운동및 총장님께 알리기 위한 침묵시위를 벌였다.

이를통해 『수학과 등록금문제는 90년 예산책정시 반영하겠다』는 약속을 받고 우리들의 움직임은 일단락 되었다.

90년 개강을 맞은 우리들은 등록금문제의 해결을 기대하였으나 교수님들이 실습비대용이라며 배부한 도서구입권(2만원)에 당황하지 않을수 없었으며 이는 부당하게 책정되는 수학과 등록금문제에 대한 근본적 해결책은 될수 없음에 공감하였다.

결국 90년 겨울방학 과토론회속에서 등록금문제와 더불어 우리과 문제를 과친구, 후배들과이야기 하는속에서 우리는 이화의 수학과의 주인으로서 우리의 정당한 권리를 요구해 나가기로 결의하였다.

바로, 91년 개강이후 89,90학번 중심의 수학과등록금 문제해결방안을 위한 움직임을 구체화시켰고, 결국 문제해결은 「등록금예결산안」과「실험실습에 관한 지원내역」의 공개를 통해 가능하다는것을 깨닫게 되었다.

타교-덕성여대,성신여대-의 경우 자연대와 인문대 중간의 등록금이 책정된다는 사실을 들지 않더라도 우리의 요구가 현실로 해결가능한 문제임을 다시한번 강조하고싶다.

저작권자 © 이대학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