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크리스트

다음의 창의성 검사지에 있는 10문항에 대해서 A.매우 그렇다 B.그렇다 C.보통이다 D.그렇 지 않다 E.전혀 그렇지 않다, 이 5가지 척도로 솔직하게 답을 해보자! 본 검사는 Innovation International(www.innovint.com)에서 소개된 창의성 검사로서 다음 문항은 당신이 얼마나 창 의적인지를 판단하는 간단한 테스트이다.

1. 나는 일상적으로 창의적인 방법을 사용한다.

2. 나는 내가 사용하는 창의성 기법들을 잘 터득하고 있다.

3. 나는 내 사고방식과 전혀 다른 아이디어에 대해서도 충분히 수용하는 태도를 가진다.

4. 시간 제한은 내가 창의적인 일을 함에 있어서 별로 문제가 되지 않는다.

5. 나는 고급 창의성 기법을 배우고 실행하는데 시간을 주기적으로 할애한다.

6. 팀 내에서 활동할 때 나는 보상 여부에 관계없이 활동에 창의적으로 기여한다.

7. 나는 창의성이 요구되는 내 일에 대해서 상당히 전문적인 지식을 가지고 있다.

8. 나는 개념정립에서 응용에 이르기까지 일관적으로 내 아이디어를 사용한다.

9. 나는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실행하는데 있어서 주저하지 않는다.

10. 나는 창의성을 발휘하는 나만의 비법을 잘 알고 있고 그것을 규칙적으로 사용한다.

체크를 끝냈다면 A, B, C, D, E 각각 10, 7.5, 5, 2.5, 0점으로 점수를 부과해 전체 점수의 합을 구해보자. 일반적으로 이 평가의 평균 점수는 72점이며, 각 점수에 해당하는 해설을 읽 어보고 자신의 창의성을 진단해보자. ▷90∼100:넌 창의력이 매우 뛰어나구나! 너에게 창의성은 삶의 자연스러운 일부분일 뿐. ▷80∼89:상당히 창의적편! 일상생활에서 접하는 문제에 대해서 창의적으로 대응하는군! ▷70∼79:창의성을 실행함에 있어 네 스스로 제한을 만들거나 장벽에 막히는 경향이 있구나. ▷70미만: 이런… 전반적으로 창의적 노력 필요하겠군.
저작권자 © 이대학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