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교생 1천 3백여명 「보안사 해체」 서명운동에 동참 서총련, 내각제 개헌 음모분쇄·노정권

정치인·재야노동운동가·학자들 민간인 1천 3백여명에 대한 보안가의 불법사찰과 정부의 반민중적인 통일정책을 규탄하는 집회가 본교를 비홋하여 전국적으로 확산되어 가고 있다.

현재 수배중인 전 총학생회장 이귀혜양(신방·4)이 사찰 대상에 포함된 본교에서는 총학생회가 12일(금), 15일(월), 16일(화)「보안사 해체를 위한 서명운동」을 통해 1천 3백여명의 서명을 받았다.

이어 「민중의 정치활동의 자유 쟁취를 위한 보안사해체 및 민중적 북방정책 분쇄를 위한 해방이화 결의대회」가 19일 (금) 오후 2시 학생관앞에서 열렸다.

대회에 참석한 학생들은 투쟁 결의문을 통해 국가보안법철폐, 보안사 해체, 상호감군군비축소로 평화통일을 앞당길 것, 민중의 정치세혁화를 위한 민중당 건설에 총력할 것을 결의했다.

이날 「파쇼악법 철폐와 반민주적 북방정책 분쇄를 위한 동아리 연합회준비위」위원장 김수진양(사학·3) 은 노태우대통령의 「이번 전쟁선포는 국민적 합의에 의한 4천만 민중을 위한 정책이 아니라 오히려 민중에 대한 전쟁선포」라고 말했다.

또 『 현재 진행되고 있는 남북회담은 실제로 타결해야 할 하는 현안문제를 회피하고 상호 협력과 교류만을 주장하여 정권의 허구적 통일정책을 드러내고 있으며 진정한 통일을 위해서는 군비축소와 불가침협정체결, 국보법철폐,민중의 정치적 참여가 보장되어야 한다』고 언급했다.

교내집회에 이어 20일(토)에는 「장기집권 보안사 정치사찰주범 노태우 퇴전과 UN 단독가입분쇄 서울지역 사십만학도 실천대회」가 서울대에서 오후 3시 서총련 주최로 열렸다.

서총련은 내각제에 의한 장기집권음모와 반통일적 북방정책, 「정부의 전쟁선포」의허위성을 청년학도의 단결로써 분쇄할 것을 투쟁결의문을 통해 밝히고 보안사의 즉각 해체와 민중운동탄압의 중단, 노태우 정권의 퇴진을요구했다.

경찰의 원천봉쇄에도 불구,1천 5백여명의 학생이 참여한 이번 대회에서 서총련 의장 윤진호군(고려대산업공학·4)은 민자당의 독점무대인국회에 등원하지 말 것과 26일(금)·27일(토)의 광주·부산 집회에 동참할 것, 빠른 시일내에 야권 통합을 실시할 것, 국회를 해산하고 조기총선을 실시할 것 등을 평민당에 촉구했다.

이날 서총련은 UN단독 가입에 대해 『이는 4천만 민중이 주체가 되기보다는 강대국의이해에 따라 남북의 통일이 결정되는 결과를 가져올 것이며 통일논의가 계속되는 지금 UN단독가입을 추진하는 것은 노정권의 통일정책이 거짓임을 폭로하는 것』이라고 반대이유를 밝히고 『통일전에는 UN에 가입하지 말고 만일 가입하더라도 남북한이 단일의석으로 가입해야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또한 학생들은 남북 고위급회담이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에도 북한영화를 상영한다는 이유로 연세대와 고려대 학원침탈을 강행, 학생들을 무차별 연행·구속한정권의 행위를 비난하고 더 이상 정치적 도구가 아닌 민족적, 민중적인 통일이 이루어져야 함을 주장했다.

저작권자 © 이대학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