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사범대학을 다니다 교대에 편입해 졸업한 학생입니다…2년 동안 그림 그리고 배구 연습하고 현장에서 아이들을 가르치면서 ‘초등학교 교과목은 중등교과를 하향화한 것이 아니라 독립된 하나의 학문이구나’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전국교육대학교대표자협의회(교대협) 자유게시판에서- × × × 지난 6일(토) 교육인적자원부는 학급당 학생 수를 35명으로 줄이고 2003년부터 교육대학에서 70학점을 이수한 중등교사를 초등교사로 충원하는 ‘교대학점제(안)’ 실행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이에 전국교육대학교(교대) 학생들은 단순히 학급당 학생수를 감축하는 것이 교육의 질을 높이는 것이 아니라며 민주적으로 합의된 중·장기 초등교사 수급정책을 수립하라고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전국 교대생들은 9월21일~22일 1차 상경투쟁을 시작으로 10일(수) 1차 동맹휴업, 23일(화) 전주교대생의 집단자퇴서 제출과 전국 4학년 교대생의 임용고시 거부운동 등 초등교원 임시 수급정책에 대해 강도 높은 반대운동을 벌여 왔다.

24일(수) 경기도 교육청 앞에서 서울·인천교대생 1천700여명이 참가한 ‘초등교원 졸속 수급정책 규탄’ 결의대회에서 정소영 인천교대 부총학생회장은 “학년에 따라 배우는 것이 다른데 70학점을 이수해 초등교사가 된 이들이 얼마나 학생들을 잘 지도할지 의문”이라며 “이는 초등교육의 전문성을 무시한 정책”이라고 비판했다.

교대협은 초등학교 교원 수급과 관련, 정확한 통계치를 조사한 후 단계적으로 학급당 학생 수를 감축해 나가라고 주장하고 있다.

실제 전국교직원노동조합의 자료에 따르면 2005년에는 교대 졸업생만으로 학급당 35명의 학생수가 가능하다고 한다.

교대생의 반발을 산 이와 비슷한 전례는 99년에도 있었다.

당시 교육부는 교사 1명을 퇴직시키면 젊은 교사 3명을 쓸 수 있다는 논리로 무리하게 교원 정년 단축을 실시했다가 초등교원이 모자라자 6천여명의 중등교원에게 단기간 보수교육을 시킨 후 초등학교의 예체능계 기간 전담제 교사로 채용했다.

이 정책에 대해 교육계의 반발이 계속되자 당시 교육부는 앞으로 이런 땜질식 교원수급정책은 없을 것이라는 입장을 표명한 바 있다.

허종렬 교수협의회 부회장은 “당국은 2년만에 교육정책을 번복하고 있다”며 일관성 없는 정부의 교육정책을 비판했다.

일부에서는 교대생들의 이런 반발이 초등교사직을 둘러싼 밥그릇 싸움이라고 보는 견해도 있다.

이에 청주교대 김은지(과교·2)양은 “70학점을 이수하고 교사가 되는 사대출신 교사와 4년 동안 전문적으로 초등교육을 가르치기 위해 교육받은 교대출신 교사는 필연적으로 전문성의 차이가 생길 수 밖에 없다”며 이것이 단순한 밥그릇 싸움이 아닌 초등교육의 전문성에 관한 문제임을 강조했다.

고려대 사범대 학생회는 23일(화) ‘근시안적인 교원양성 임용정책으로 예비교사를 혼란에 빠뜨리는 교육인적자원부의 정책에 반대, 교대생의 투쟁을 적극 지지한다’는 내용의 성명서를 발표하기도 했다.

이번 초등교사 임용정책 문제에 대한 해결책은 분분하다.

허종렬 부회장은 “교대생의 수급을 파악해 단계적으로 초등교육 개편과정을 맞춰 나가고 교사가 부족할 경우 사범대생을 교대에 편입시켜 교육시킨 후 채용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조경원 이화여대 부속중학교장은 “교사수급 예측엔 변수가 많아 근본적인 교원양성대책을 세워야 한다”며 “교·사대를 통합해 교원을 양성하는 것이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다른 방향의 해결책을 제시했다.

교육정책은 백년 앞을 내다보라는 말이 있다.

교육은 정부의 졸속적인 정책에 따라 2년만에 개혁될 수 있는 성질의 것이 아니다.

성급한 교육개혁, 그 혼란 속의 희생자는 다름아닌 우리 아이들이다.

저작권자 © 이대학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