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개혁 운동이 세무조사를 통해 새로운 전기를 맞았다.

지난 2월 시작해 탈세비리 언론사주 구속으로 일단락된 언론사 세무조사를 계기로 ‘언론권력’이 조금씩 모습을 드러내기 시작한 것이다.

그 동안 민주언론운동시민연합(민언련)을 비롯한 많은 시민단체들이 ‘언론개혁’을 외쳤지만 사람들에게 많이 알려지지 않았던 것이 사실이다.

이번 언론사 세무조사는 세금포탈 등 언론의 문제점들을 가시적으로 드러내 시민들의 관심을 불러일으키는 계기로 작용했다.

이런 분위기에 힘입어 3월 출범한 ‘신문개혁국민행동’은 296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전국적 연대체다.

기존 언론개혁시민연대보다 좀더 큰 연대의 틀을 마련해 법·제도개혁에 운동의 초점을 맞춘 것. 여러 부문의 시민·사회단체가 언론개혁이라는 과제를 위해 ‘뭉쳤다’는 것에서 그 필요성에 대한 공감을 엿볼 수 있다.

18개 부문 단체의 ‘언론개혁 6월선언’ 등 사회 각계의 언론개혁 선언도 활발하다.

그 중 눈에 띄는 것은 7월18일 있었던 ‘제1차 신문개혁 촉구와 조선일보 반대를 위한 대학생 선언’. 1차 선언에 이어 지난달 초, 연세대와 고려대·11개 대학 신문방송학과 학생회장단의 2·3차 선언도 이루어졌다.

현재 11개 대학에 있는 ‘조선일보반대모임’(조반모)도 확산되는 추세. 우리 학교에도 8월7일(화) ‘조선일보 바로보기 이화여대 모임’ 이 결성돼 현재 사이버 상에 22명의 회원이 활동하고 있다.

조선일보를 비롯한 족벌·비리신문 구독거부운동도 언론개혁 운동의 한 흐름이다.

지난 6월26일 있었던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의 조선일보 구독거부선언을 시작으로 천주교정의구현사제단의 족벌신문 구독거부운동 등 많은 단체의 절독선언이 줄을 이었다.

8월 초, 22개 광주·전남 시·군을 대상으로 진행된 신문개혁국민행동 광주전남본부의 조선·중앙·동아일보(조중동) 구독거부 ‘버스투어’는 언론개혁에 대해 잘 알지 못하는 농어촌 주민들에게 조중동 구독거부운동을 알리는 의의를 가진다.

이런 움직임 속에서 진정한 언론개혁으로 나가기 위해서는 ‘정기간행물 등록 등에 관한 법률’(정간법) 개정을 통해 언론사의 소유·경영·편집의 분리를 규정하는 법적 토대가 마련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민언련 김시창 기획부장은 “현재 대부분의 신문사는 사주가 경영권과 편집국 차장 선임권까지 쥐고 있는 상황”이라며 “정간법 개정으로 편집권 독립을 위한 최소한의 틀을 마련해야 한다”고 밝혔다.

언론과 관련된 모든 이해당사자들이 언론문제를 함께 얘기하는 자리인 ‘언론발전위원회’ 설치도 언론개혁을 위한 한 방법이다.

그러나 여전히 70% 이상의 국민이 ‘조중동’을 구독하고, 대부분의 사람들이 그 논조를 무비판적으로 받아들이는 상황에서 언론개혁 운동은 결코 쉬운 싸움이 아니다.

김시창 기획부장은 “인터넷이나 진보적 매체 등을 통해 이 운동을 계속적으로 알려 나갈 수 밖에 없다”며 어려움을 토로했다.

결국 가장 중요한 것은 언론개혁에 대한 시민들의 관심과 참여다.

성공회대 김서중 교수(신문방송학 전공)는 “언론개혁이 대학생들의 미래의 삶과 결코 무관하지 않다”며 특히 대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강조했다.

앞으로 살아갈 사회가 자유롭고 다양한 공간이 되길 원한다면 그런 사회를 만들기 위한 개혁, 특히 언론개혁은 필수적으로 이뤄져야 한다는 것이다.

언론개혁 운동은 이제 겨우 첫걸음을 내딛었다.

사회의 다양한 계층을 대변하는 언론이 존재할 수 있는 사회적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언론개혁을 향한 이런 작은 움직임들을 꾸준히 키워나가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이대학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