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모형감옥 또 강제 철거 6일(화) 새벽, 명동성당에 설치돼 있던 ‘정치수배해제 농성단(농성단)’의 모형감옥이 성당측에 의해 강제 철거됐다.

농성단은 지난 1월18일부터 ‘국가보안법 폐지, 양심수 석방, 정치수배해제’를 촉구하며 명동성당 들머리에서 무기한 농성을 시작, 모형감옥 설치를 통해 일일감옥체험 등을 벌였다.

성당측은 성당 내에 시설물을 세워서는 안되고 이 농성이 장기화될 조짐이 보인다는 이유를 들어 감옥을 강제 철거했고, 철거 이틀 전인 4일(일) 농성단에게 감옥을 철거하라는 서신을 보냈다.

농성단장 진재영씨는 “작년 12월 농성단 천막 철거에 이은 두 번의 감옥 철거로 피해액이 무려 430만원이나 된다”며 “성당의 이런 비인권적 처사를 인터넷을 통해 알리고 교황에게 호소문을 보내는 등 여론적으로 대응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현재 명동성당은 정리해고 당한 대우자동차 노동자들이 성당에 들어와 농성하는 것을 막기 위해 경찰 측에 시설보호요청을 한 상태다.

2. 3·8 세계 여성의 날 기념집회 열려 3·8 세계 여성의 날 기념집회가 8일(목) 오후12시 명동에서 열렸다.

‘차이가 힘이 되는 여성연대’주최로 열린 이 날 집회에는 남학생들과 서너명의 외국인을 포함, 약 100명이 함께 했다.

우리 학교 풍물패 액맥이의 공연으로 시작한 집회는 비정규직 여성 노동자·장애여성 등의 자유발언대, 지현씨와 김가영씨의 공연, 투쟁선언문 낭독 등으로 두 시간 남짓 진행됐고 집회가 끝난 뒤 참가자들은 파고다 공원까지 거리행진도 벌였다.

자유발언대에서는 비정규직 철폐, 성적 소수자의 인권 보장 등 많은 발언과 구호들이 나왔다.

자유학교를 운영한다는 외국인 여성은 “지금 여성들은 가부장제·성차별주의의 압박을 받으며 살고 있다”는 발언으로 사람들의 호응을 얻었다.

한편 지난 4일(일)에도 한국여성단체연합 주최 ‘3·8 세계 여성의 날 기념 제17회 한국 여성대회’가 정동이벤트홀에서 개최됐으며, 12일(월)까지 전국 각지에서 ‘전국여성노동자 전국버스투어’가 진행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이대학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