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대회 일정 변경 논란 속, 전야제 명칭 및 목표 재확립

전국민주노동조합총동맹(민주노총)의 ‘세계 노동절 110주년 기념 대정부 교섭 쟁취 총파업 투쟁 결의 노동자대회(노동자대회)’가 4월29일(토) 오후2시 서울역에서 진행됐다.

현재 총파업이 진행중인 철도노동조합 등 각 단위 사업장별로 모인 약 2만여명의 노동자와 시민·학생들이 참여한 이번 행사에서 민주노총은 ▲주 5일 근무제 도입 ▲비정규직 차별철폐와 정규직화 ▲자동차산업 해외매각 및 협동조합 강제통합 중단 ▲임금15.2% 인상과 단체협약 원상회복 ▲조세개혁과 사회보장을 위한 예산확충을 내용으로 하는 요구안을 제시했다.

또 이에 관한 실질적 논의를 위해 정부와의 교섭에 나설 것을 주쟁했으며 이들 요구안이 제대로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22일(일)∼27일(토) 각 사업장별로 찬반투표를 실시, 31일(수) 총파업투쟁에 들어갈 것을 선포했다.

민주노총 위원장 단병호씨는 개회사에서 노동절의 유래와 국제적 연대투쟁으로서의 노동절의 의미를 언급하며 “현정권의 신자유주의적 경제 논리로 우리 사회는 ‘빈익빈 부익부’현상이 심화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우리들의 정당한 요구를 관철시키기 위해 “앞으로 있을 총파업 투쟁에 힘을 모아 하나로 나가자”고 거듭 강조했다.

노동자대회는 오후3시40분경 명동과 종로를 거쳐 종묘공원에서의 마무리 집회로 끝을 맺었다.

하지만 이번 노동자대회는 행사 날짜가 원래 노동절 기념일인 5월1일(월)에서 4월29일(토)로 앞당겨져 적지 않은 논란이 있었다.

민주노총 측은 “대부분의 노동자들이 휴무에 들어가는 5월1일은 대중적 조직동원이 어렵기 때문”이라며 행사날짜 변경이유를 밝혔다.

그러나 노동자 해방을 위핸 투쟁에서 비롯된 노동절이 전세계 노동자들의 중요한 기념일임을 감안할 때 이는 지나친 ‘편의주의적 발상’이라는 비판의 목소리도 높다.

노동절을 앞두고 ‘노동자의 힘’·‘청년진보당’·‘110주년 노동절 맞이 4·30 민중연대 투쟁대회 문화제 청년학생준비위원회(학생준비위원회)’등의 단체가 참여한 ‘110주년 노동절 민중연대투쟁대회 준비위원회(준비위원회)’실장 김태정씨는 일정 변경에 대해 노동절의 역사적 의의를 무시하는 “상식 밖의 일”이라는 반응을 보였다.

노동절은 다른 기념일이나 공휴일 이상의 의미를 갖는 만큼 대중 투쟁과 연대를 이끌어내는 하나의 분기점으로서의 역할을 해야하기 때문이다.

준비위원회는 1일(월) 오후2시 종묘공원에서 노동절 기념 집회를 가질 예정이며 이에 앞서 4월30일(일) 오후9시부터 고려대에서 110주년 노동절 맞이 4·30 민중연대 투쟁대회 문화제(문화제)가 열렸다.

특히 이번 문화제는 기존의 학생 중심 행사에서 벗어나 노동자·민중들의 활발한 참여를 유도, 전체 민중운동 진영의 노동절 전야제를 목표로 삼았다.

학생준비위원회 위원장 정동희군(고려대총학생회장)은 “올해부터 명칭도 4·30문화제가 아닌 ‘민중연대 투쟁대회 문화제’로 변경됐지만 실제로는 학생들의 참여가 대부분이었고 문화제 주제와 구성 면에서도 특별한 방향성이 없었다”며 재정 충당도 거의 학생들에 의존 행사준비에 어려움이 많았다고 전했다.

또 이번 문화제 준비과정에서는 우리학교 ‘여성위원회’와 노동문제연구회 ‘풀무’ 등의 자치단위들이 ‘110주년 이화 메이데이 자치단위 기획단’을 구성, 준비위원회 대표자 중심성에 문제를 제기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이대학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