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F 이후 노동자들의 삶이 열악한 상화이라고 들었다.

자세한 얘기를 들고 싶다.

­한라중공업은 현재 임금이 30% 삭감된 상태다.

부도사업장의 경우 체불임금이 많아 빚까지 얻어가며 살아가고 있는 사람들도 많다.

하지만 사업주들이“노조에서 주최하는 집회에 참여하면 다음 정리해고 명단 1순위에 올려놓겠다”는 협박을 하고 있어 노조의 결속력은 급속히 떨어지고 있다.

쉽게 말해 87년 노조가 없던 시절과 비슷하다고 생각하면 될 것이다.

▲현장조직에서는 이번 민중대회를 어떻게 바라보고 있나.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측은 이번 대회의 의의를 빈민·철거민·농민 등 전 민중의 공동연대전선의 모색이라고 말한다.

하지만 민중연대란 행사 한번 같이 치른다고 되는 것이 아니다.

민주노총이 과거 농가부채 반대집회에서 함께 싸운 적이 있는지 의문을 가져본다.

▲민주노총 중앙지도부에 대해 강하게 비판하고 있는데 그 이유는 무엇인가. ­우리는 민주노총에 대해 비판적 지지를 원칙으로 하고 있음을 먼저 밝혀둔다.

민주노총지도부는 노사정위원회에서 이미 정리해고에 합의했고 이는 사실상‘고용안정 투쟁’의 포기를 의미한다.

현재 현장노동자들은 이미 지도부가 정리해고에 합의해 버려, 임금이 무더기로 삭감되고 당장 길거리로 나앉을 상황임에도 싸우지 못하게 됐다고 토로한다.

문제는 지도부의 주된 인물들이‘국민과 함께 하는 노동운동’을 표방하는, 소위‘국민파’라는 점인데 이들은 단위사업장 선거에서 조합원의 불신으로 떨어졌음에도 국민파가 득세하는 중앙지도부에서 간부로 일하고 있다.

그러므로 현장노동자들의 불만을 받아안지 못하고 정부, 자본과 타협하면서 수세적인 싸움을 진행한다는 비판을 받고 있는 민주노총의 문제가 위원장 한 사람이 바뀐다고 해결될 리 없음은 자명하지 않은가? ▲하지만 노동운동을 대중화 시켜야 한다는 그들의 주장도 일리가 있지 않은가. ­민주노총 내의‘국민파’는 “현장조직들의 주장이 대중성을 얻기 힘들다”고 비판한다.

하지만 현장노동자들의 지지조차 얻지 못하고 있는‘국민파’의 활동이 과연 국민의 진정한 지지를 받을 수 있을까. 노동운동의 기반은 바로 2천만 노동자의 바램이어야 함을 우리는 원칙으로 삼는다.

현장의 원칙, 즉 노동자 생존권을 우선으로 하고 경제적 불평등을 해결하는 것을 중심에 담아야 현장의 지지도, 국민의 지지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저작권자 © 이대학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