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 (토) 오후2시 종묘에서 ‘노·정합의 불이행 및 만도기계 폭력경찰 투입만행 김대중정권 규탄대회’가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주최로 열린 것을 시작으로 만도기계 공권력 투입 관련 동시다발 항의규탄 집회가 전국적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이날 대회에 앞서 민주노총은 3일(목) 만도기계 공권력 투입과 관련 기자회견을 열어“김대중정권아래서의 모든 노·정관계 전면 재검토와 함께 대정부 투쟁에 돌입하겠다”고 밝혔다.

만도기계는 1987년 설립 이래 30%이상의 고소성장과 흑자경영을 이뤄왓다.

그러나 모 그룹인 한라그룹의 방만한 기업경영과 그룹차원의 막대한 상호지급보증 및 부당내부거래로 인해 작년 말 부도를 냈다.

이후 만도기계 노사는 2월23일 노사교섭을 통해 ‘인위적인 인원감축은 하지 않는다’라는 내용의 고용안정협약을 체결했으나 사측은 이를 일방적으로 파기했다.

이에 노조는 학자금 및 주택자금 지원 중단·건강검진 중단 등 목지혜택의 축소, 근로시간 단축·연월차 휴가 사용 등 통상임금의 30%나 삭감되는 조정안을 내고 사측에 협상을 요구했다.

이에 대해 사측은 “정리해고는 단체교섭 사안이 아니다”며 협상을 거부, 7월말 경 1천 90명의 정리해고를 노조측에 통보했다.

이와 관련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 모임은 “고용조정 사안은 중요한 노동조건의 하나이므로 단체교섭의 대상이 될 수 있음은 물론, 정리해고를 이유로 한 파업은 무조건 불법이란 논리로 성립될 수 없는 것”이라는 내용을 골자로 성명서를 발표했다.

한편 민주노총 위원장 이갑용씨는 “만도기계에 대한 정부의 공권력 투입은 경제위기 상황을 빌미로 노조를 죽이겠다는 의도가 숨겨진 것”이라며 “만도기계 노조의 투쟁은 고용안정 쟁취와 생활권 확보, 재벌 체제 개혁 등 올해 하반기 민주노총이 과제로 삼고 있는 투쟁의 최전선으로 끝까지 투쟁할 것”이라 밝혔다.

현재 만도노조는 정부의 공권력 투입으로 조합원 2천여명이 연행되고 노조간부 30여명이 구속된 상태다.

저작권자 © 이대학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