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이 15개 시도에서 1백32개 사업장 12만3천명의 노동자가 참여한 가운데 5월27일(수) 오전 1시를 기해 5월 28일(목)까지 1차 총파업에 돌입햇다.

이에 서울에서는 오후 4시 서울역에서 고용안정 및 민중생존권 사수를 ㅜ이한 총파업 승리 서울지역 결의대회가 개최됐다.

이날 민주노총 서울본부장 임성규씨는 “노동현장에서는 하루도 빠짐없이 정리해고·부당노동행위가 자행되고 있고 하루도 평균 24.5명이 자살을 하는 상황”이라고 밝히고 “이제 우리에게 남은 것은 죽을 권리 아니면 단결해서 쌍루 권리밖에 남지 않았다”며 현시기 총파업의 당위성에 대해 강하게 피력햇다.

이번 총파업은 하루 1만명이 해고당하고 실업자숫자만해도 4백만명으로추산되는 상황에서 근본적 고용 및 실업대책을 마련하지 않고 잇는 정부에 대항한 경고성 파업으로서 민주노총은 정부를 상대로 ‘정리해고제·근로자파견법 철폐’‘근본적 실업대책 마련’,‘재벌개혁및 아이엠에프 재협상’등 5대 사안을 계속 요구해나갈 방침이다.

한편 정부와 검찰당국은 이러한 민주노총의 총파업을 불법으로 규정, 지도부전원 사법처리 방침을 발표햇다.

이에 대해 28일(목) 종묘공원에서 열린 총파업 투쟁 결의대회에서 공익사회서비스노동조합연맹 위원장 양경규씨는 “‘상업의 역군’이라 불리던 노동자가 ‘산업의 쓰레기’로 전락해가는데 어찌 총파업의 길로 나서지 않을 수 있겠는가”라며 “우리의 단결권을 무시한채 정부가 공권력 투입 등 탄압을 자행할 경우 10일(수) 전면적 총파업은 앞당겨질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후 민주노총은 5대 요구안이 받아들여지지 않을 시 10일전면적 총파업에 돌입할 예정이다.

또한 한국노동조합총연맹도 정치권과 재벌개혁을 요구하며 2차 노사저우이원회 불참을 선언하고, 특히 공공부문 일방적 구조조정 방침에 대해 정부가 노동계와 합의풀어가는 등의 전향적 자세를 보이지 않을 때에는 12일(그) 총파업에 들어갈 뜻임을 밝혔다.

저작권자 © 이대학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