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중주도 통일운동의 역사적 첫걸음

「지금 급변하는 세계는 냉전의 조류가 밀려나고 평화와 화해, 그리고 분단된 나라들이 통일의 길로 나서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한반도만이 지구상에 유일하게 남은 분단국으로서 전쟁의 위기가 지속되고 있다」 이러한 문제제기 속에서 출범한 「조국통일 범민족연합(이하 범민련)」은 분단 45년만에 처음으로 민간차원의 통일운동에 역사적인 한 획을 그었다는 점에서 주목을 받고 있다.

지난 20일, 독일 베를린에서 결성된 범민련은 공동선언문을 통해 『지난 8월 범민족대회에서 확인된 온 겨레의 통일열망과 반세기에 걸친 통일운동의 성과를 결집, 마침네 범민련을 결성하게 됐다』며 『범민련은 조국통일운동의 대중화와 단결에 크게 기여하여 통일을 반대하는 외세 및 분열주의 세력에 쐐기를 박을 것』이라고 밝히고 있다.

범민련은 자주·평화·민족대단결의 조국통일 3대원칙을 지지하는 7천만 겨레가 하나의 조직을 통해 통일역량을 결집하고, 지속적인 통일운동을 모색하는 상설적인 기구로서 출범한다는데 의의를 찾을 수 있다.

범민련의 추진은 지난 88년 11월, 민통련, 민청련 등의 1천여명의 범민족대회 추진본부가 결성되면서 비롯된다.

여기서 「한반도 평화통일을 위한 범민족대회」가 제안되어 3차례에 걸친 반쪽실무회담을 통해 범민련은 2년 3개월만에 결성되었다.

범민련은 조직구성에 있어 공동의장을 남·북·해외에서 각각 1명씩 선출하고 부의장은 각지역상황에 따라 각 12명 이하로 구성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

범민련은 앞으로 91년 구체적인 사업으로 91년 8.15 제2차 범민족대회 개최, 아시아·한반도 평화와 비핵지대화를 위한 국제회의, 이상가족찾기운동 등을 계획하고 있다.

또한 범민련은 민간차원의 남북관계는 물론 남북한 당국에 대해서도 범민련참가를 촉구하고 군비축소, UN분리가입 반대, 불가침선언채택 등 정치·군사적 문제까지 제시하고, 통일문제관련 방안까지 내오고 있어 이는 앞으로 개최될 남북고위급 회담에까지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이러한 진통속에서 출범한 범민련의 길은 그리 순탄하지 만은 않다.

첫째, 거창한 선언적 차원을 넘어 과연 상설적 기구로서 선언문에서 밝힌 내용들을 포괄해 낼 수 있을 것인가 하는 것이다.

이는 무엇보다도 정부가 남한대표의 적법성 여부를 트집잡으며 「창구단일화」논리를 고집하고 있어 이들의 귀국 당일부터 일면격돌이 예상되기 때문이다.

현재 정부는 「남북교류협력법」에 따라 당국의 불허에도 불구하고 참가한 남한대표 3명을 구속하겠다는 방침이다.

둘째, 연방제 통일방안, 군축 등 통일운동 논의에 있어서의 남·북 해외동포의 시각편차를 어떻게 극복하여 7천만 겨레의 의식과 정서에 부합되는 구체적 통일사업을 효과적으로 내올 수 있는가 하는 점이다.

그러나 이점에 있어서는 제3자 모두 목적의식적으로 합의를 모색하는 방향으로 보여져 일단 긍정적인 전망을 보여주고 있다.

범민련이 앞으로 놓여진 문제들을 극복하는 것은 물론 간단하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이제 민중주도의 통일운동에 있어 첫걸음을 내딛은 「범민련」의 성패여부는 앞으로 범민련이 말그대로 「범민족적」통일운동의 내용들을 얼마나 실질적으로 내오는가와, 또한 이러한 사업들을 얼마나 대중의 공유속에서 추진해 나가는 가에 달려있다 하겠다.

저작권자 © 이대학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