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시대의 도래로 우리의 일상생활 및 기업환경이 변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직업시장 역시 바뀌고 있다.

남녀 차별이 없어진지 오래됐고, 많은 수의 인원이 필요했던 직종이 이제는 한 명으로도 충분한 시대가 됐다.

나아가 사람이 하던 작업은 사람 없이도 할 수 있게 됨에 따라 기업은 이미 엄청난 구조 조정을 했다.

기업들은 국내에서 뿐 아니라 세계 경쟁력을 갖기 위해 기술 우위 전략, 세계 시장을 겨냥한 판매 마케팅 전략을 강화하고 있다.

우리 개인의 일상생활도 Home Networking의 가능화로 생활의 용이함과 동시에 많은 여가시간이 생겨 사람들은 그 시간을 활용하기 위해 다양한 사회 활동을 찾기 시작할 것이다.

이러한 변화 속에서 선진국인 미국의 학생들은 어떻게 대처하고 있는지 알아보자. 미국 대학교에서의 학생들을 위한 직업알선 제도는 매우 체계적이다.

모든 대학교는 Career Development Center를 가지고 있어 학생들의 취업을 위한 모든 관련 업무들을 도와준다.

예를 들면, senior(졸업반) 학생들에게는 각자의 담당 카운셀러가 있어 이력서를 쓰는 방법이나 인터뷰 방법까지 세세히 지도를 하고, 졸업 전에 인턴십(internship)을 통해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전공 관련 회사들을 연결시켜 준다.

회사들을 연결시켜 주는 방법으로는 학교가 저장하고 있는 데이타 베이스를 통해 회사의 인사부서와 연결시켜주는 것이 있고, 1년에 두 번 정도의 Job Fair를 통해 수십 개의 회사가 직접 학교를 찾아와 학생들을 채용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 주기도 한다.

평소에도 크고 작은 On-Campus Recruitment 기회를 통해 학생들과 회사의 만남을 주선해 준다.

각 학교의 커리어 센터 뿐만 아니라 근본적인 미국의 대학교 교육제도 또한 학생들의 취업을 장려하고 있다.

거의 모든 전공 과목들이 인턴십을 일정 학점으로 정해두고 2학기 정도 실무 경험을 이수해야만 졸업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이러한 학교의 대대적 지원뿐만이 아니라, 학생 개개인의 노력도 만만치 않다.

이때, 미국인들의 기본 의식인 ‘독립 정신’은 매우 큰 영향을 끼친다.

거의 대부분의 아이들의 의식 속에는 일을 해야만 보상을 받고 인정 받을 수 있다는 생각이 뿌리 깊이 자리하고 있어, 어린 나이부터 각자의 능력과 소질에 맞는 일을 경험하는 것을 너무도 당연히 여긴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서 자기가 진정으로 원하는 일들을 서서히 깨닫게 되고, 결국 이것이 미래에 전공을 선택할 때나 더 나아가 직업을 선택함에 있어서 매우 중대한 역할을 하는 것이다.

성장하면서 여러 가지 일을 하다 보면 분명 자신이 관심 있는 한 분야를 발견하게 될 것이고, 결국엔 그와 관련된 전공을 택하여 지식을 쌓으며 더 나아가 인턴십을 통해 그 분야의 가장 밑부분, 즉 근본적인 일부터 배워 나가는 것이다.

그들이 대학교를 졸업할 때 즈음이면 벌써 자신의 관심분야에 성큼 다가가 있음을 깨닫게 되는 것이다.

입시의 좁은 관문 앞에서 청소년기를 다 보내고, 성적에 맞추어 과를 선택한 후, 졸업 시에는 남들이 인정하는 대기업 위주로만 취직하려 노력하는 일반적인 한국의 대학생들과는 다른 모습이다.

그렇다면 급변하고 있는 디지털시대에 우리의 학생들은 과연 어떻게 취업을 위해 노력해야 하며 미래 성공적인 Career Woman이 될 수 있는가? 1. 먼저 자기 자신의 위치(좌표)를 정확히 파악하라. 즉, 본인의 적성·성격·전공분야·경제적 능력·특기·외국어·Computer Skill·운전 기술 등 모든 제반 능력을 정확히 알라. 2. 디지털 시대에서의 직업에 대한 자기 자신의 사고와 의식전환이 필요하다.

과거의 직업에 대한 귀천이나 연령, 남녀에 대한 구별은 더 이상 없다.

본인 스스로의 직업에 대한 과감한 의식 전환이 요구되며 이렇게 함으로서 각자에게 펼쳐진 직업세계는 보다 광대해질 것이다.

본인이 할 수 있는 가장 좋은 직업은 바로 자신의 가까이에서 찾도록 해야 한다.

먼저 자신의 관심 분야를 정확히 알고 가장 이루고 싶은 목표를 설정한 후, 중장기적인 계획을 세워 조금씩 수련과 실습을 통한 접근을 시도하며 궁극적으로는 자아실현을 위한 끈질기고 부단한 노력이 요망된다.

3. 디지털 시대에 성공하기 위해선 항상 남보다 더 창의적이어야 하고 시간적으로도 한발 앞서야 한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 국제적으로 이슈가 되고 있는 정보나, 본인의 관심분야에 대한 지식 획득에 끊임없는 노력을 경주해야만 한다.

4. 본인의 행복과 성공은 저절로 만들어 지는 것이 아니고 본인이 적극적으로 창조해 나가는 것이다.

목표하는 직업에서의 성공도 마찬가지라는 것을 잊지 말자. 5. 당장 눈 앞에 불을 끄기 위해 돈을 버는 것도 중요하나, 가능한한 성급히 진로결정을 하지 말고 미래에 기필코 어떤 분야의 전문인이 되겠다는 일념하에 차근차근 많은 경험을 쌓아 나가는 것이 작금의 능력위주로 변화하고 있는 직업 환경에서 더욱 중요할 것이다.

미래를 보다 넓고 길게 보는 안목을 갖도록 하자.
저작권자 © 이대학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