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무기로 무장한 일본의 토요토미 히데요시가 1592년에 조선을 침공했지만 전술적으로 뛰어난 이순신 장군이 거북선을 만들어 대항했다.
결국 영국이 스페인의 무적함대를 이긴 것과는 비교도 할 수 없는 성과를 올렸다”는 내용이었다.
우리야 이미 다 아는 일화지만, 외국에서 이 얘기를 들을 때의 기분은 매우 묘했다.
그러나 이 프로그램에서 말하고 싶었던 내용은 단순한 전쟁사에 대한 것이 아님을 곧 알 수 있었다.
이순신 장군이 이룬 엄청난 승리는 ‘비범한 거북선(utterly remarkable turtle boat)’이 있었기 때문이고, 당시 조선이 거북선을 만들 수 있었던 것은 좋은 과학기술을 갖고 있었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그 프로그램은 “이상하게도 이순신 장군의 전사와 함께 거북선도 사라졌다”고 언급하면서 끝을 맺고 있었다.
잘 알려진 어느 재미 과학자는 한국에 노벨과학상을 받은 사람이 한 명이라도 있었다면 우리나라가 남북 분단으로 인한 민족의 치욕과 아픔을 막을 수 있었을 것이라고 종종 얘기한다.
?역사에는 만일이라는 명제가 존재할 수 없다고 하지만 그만큼 과학과 과학자의 중요성을 얘기를 한 것이다.
임진왜란 시 거북선과 거북선을 만든 기술자의 중요성으로 미뤄 보면 결코 의미가 없는 말은 아니다.
나는 물리학자로 주로 핵물리 관련 실험을 한다.
“물리가 제일 어려워요”, “물리가 날 싫어해요” 라고 말하는 학생들을 자주 본다.
모든 학문은 나름대로 추구하는 목표와 그 방법론이 약간씩 다르지만 어느 학문이 더 어렵고 쉽다는 것은 매우 주관적이다.
?비록 내게 피아노를 치거나 수술을 하라고 하는 것은 무리한 요구지만 우리 생활에서 예술과 의학의 중요성은 잘 알고 있다.
마찬가지로 대부분의 학생들이 과학적인 사고에 익숙하지 않기 때문에 과학을 어렵게 느낄 수 있으나 과학이 우리 생활에 꼭 필요한 것은 너무나 명백한 사실이다.
또한 지적소유권과 첨단과학으로 무장한 요즘의 선진국에 대응해 기초과학의 바탕 없이 경쟁한다는 것은 매우 어렵다.
? 최근 과학문화재단의 조사 결과에 의하면 우리나라 국민들은 과학기술자들의 직업별 사회 기여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
? 한국 경제의 지속적인 발전이 가능하기 위해서는 정책을 결정하는 위치에 있는 사람들이 과학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바탕으로 기초과학에 대한 국가적인 지원을 대폭 늘려야 한다.
? 과학 관련 전공이 아닌 이화인들에게도 ‘과학·삶·미래’나 ‘우주와 나’와 같은 자연과학 분야의 교양과목을 수강할 수 있는 기회가 열려 있다.
이를 통해 재미있고 유용한 과학상식을 배우고 과학의 중요성을 인식하게 되길 바란다.
나아가 한국의 과학 발전을 위해서 직·간접적으로 많은 관심을 갖는다면 더욱 좋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