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학년도 여름 계절학기, 대면수업으로 진행돼
2020학년도 여름 계절학기, 대면수업으로 진행돼
  • 천혜인 기자
  • 승인 2020.06.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0학년도 여름 계절학기 수업이 전(全) 기간 대면수업으로 진행된다. 28일 코로나19 확진자 급증 추세에 따라 ‘강화된 생활 속 거리두기’ 시행이 결정된 시점에서 본교의 계절학기 대면 수업 진행에 대한 학생들의 의견이 분분하다.

이번 여름 계절학기는 7월9일(목)~29일(수)까지, 주5일 수업으로 진행된다. 계절학기 진행에 앞서 본교 교무처 수업지원팀(수업지원팀)은 각 수업마다 수강정원의 약 2배 이상을 수용할 수 있는 강의실을 배정했다. 이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학생들 간 적정 거리를 확보하기 위해 마련된 방안이다.

수업지원팀은 코로나19 동향에 따라 여름 계절학기 수업방식을 대면수업에서 원격수업으로 전환할 수 있음을 5월14일자 이화포털정보시스템(eportal.ewha.ac.kr) 공지사항을 통해 알렸다. 처음부터 비대면 계절학기를 진행하는 타대학들과 달리, 본교는 추후에 원격수업으로 전환되더라도 우선은 대면수업을 진행한다.

방지연(커미·19)씨는 “한 공간에 다 같이 모여있긴 아직 이르다"며 “의료진과 방역업체 관계자 등 현 상황에 고군분투하는 분들을 생각한다면 대면수업을 강행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수업지원팀 관계자에 따르면 보통 대면수업을 원격수업으로 전환하는 것이 그 반대에 비해 코로나19 전개 양상에 더 유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다. 원격수업을 대면수업으로 전환하면, 사전에 촬영한 강의자료를 쓸 수 없게 되며 강의 시간을 재배정해야 하는 문제들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수업지원팀 관계자는 “1학기에 이미 원격수업을 진행했기 때문에 교수진도 이에 대한 준비가 예전보단 돼있을 것"이라며 추후 상황에 따른 원격수업으로의 전환 가능성을 열어뒀다.

여름 계절학기 대면수업을 위한 방역은 철저하게 진행된다. 5월4일 오프라인 강의 진행 이후, 본교는 교육부의 학원 내 감염 예방 관리방법 가이드라인에 따라 ▲전문방역 소독 ▲일상소독 ▲물품비치 ▲환기를 진행했다. 또한 담당교수와 학생 모두가 체온을 측정할 수 있도록 수업 전 발열체크장비를 강의실에 비치했다. 관리처 안전팀 관계자는 “현재 진행되고 있는 대면수업와 마찬가지로 여름 계절학기에서도 수업 및 시험 전 발열체크와 마스크 착용은 필수적”이라며 “대면수업 진행 시 안전에 힘쓸 것”이라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