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애들, 요즘 어른들 : 대한민국 세대분석 보고서 / 김용섭 지음. 파주 : 21세기북스, 2019

대한민국 세대분석 보고서라는 부제를 가진 이 책은 요즘 애들로 대변되는 밀레이얼 세대와 Z세대, 그리고 기성세대로 대변되는 X세대와 베이비붐 세대의 특징과 관심사를 들여다봄으로써 각 세대를 제대로 이해하고 대립이 아닌 상생을 위한 방법을 모색해볼 기회를 제공해 주고 있습니다.

역사상 가장 강력한 신세대의 탄생을 알린 밀레니얼 세대와 Z세대는 태생부터 다른 디지털 원주민답게 기술변화에 민감하고 소비를 포함한 모든 영역에서 신기술을 활용하고 있으며 경제, 사회, 정치, 문화의 독립된 주체로서 변혁을 이끌어내고 있습니다.

특히 소비자로서 요즘 세대를 바라볼 때 가장 주목할 점은 기성세대가 소비할 때 전혀 고려하지 않던 요소인 공유, 취향, 젠더, 윤리, 환경의 가치를 무엇보다 소중히 여긴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변화 속에서 기성세대는 자신들이 고집해온 관성이 아니라, 새로운 시대에 맞는 변화를 받아들이고, 나이와 관계없이 상대의 이야기에 적극적으로 귀 기울이는 사람이 되어야 하며 모든 세대에서 변화와 진화를 받아들이고 서로 이해하려고 노력해야 한다고 저자는 말합니다.

- 중앙도서관 사서 박순진 -

서고위치: 중앙도서관 [2층홀 금주의 책 / 3층 일반자료실 305.2 김76요]

저작권자 © 이대학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