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운영위원회(중운위)가 학생회칙을 개정하면서 학생총투표(총투표) 관련 내용을 새롭게 추가한다. 하반기 교육 공동행동으로 진행하려 했던 총투표에 정당성을 얻기 위함이다.

학생총투표는 본교 재학생이 유권자인 공동행동이다. 개정안에서 학생총투표는 총학생회(총학)의 최고 의결수단이며 학생총회를 대신하게 된다. 총학생회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하고 중운위의 동의까지 얻을 때 또는 전체학생대표자회의(전학대회) 및 본교 재학생 200인 이상의 요구가 있을 때 학생총투표를 진행한다.

학생총투표가 의결되려면 재학생 과반수가 투표하고 투표 인원 과반수가 찬성해야 한다. 과반수가 투표하지 않는다면 중운위에서 논의해 전학대회 등으로 위임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투표관리위원회 내용도 추가됐다. 투표관리위원회는 총투표를 전체적으로 총괄하고 관리하는 기구로, 총투표가 진행되는 경우에만 단위별로 한 명씩 추천받아 설립된다.

총학은 8월31일 진행된 회칙개정공청회를 통해 “방학이 지나 공동행동에 대한 학우분들의 관심도 누그러졌고 아직 해결되지 않은 일이 많다”며 “특히 교수 성폭력 관련해 학우분들과 함께 모여 요구안에 대한 담론을 활성화하자는 의미다”라고 전했다.

총학은 총장과의 공개면담, 교수 성폭력 문제 해결을 안건으로 총투표를 진행하고자 했지만 5일 전체학생대표자회의(전학대회)에서 찬성은 133표 중 66표로 과반수의 찬성을 얻지 못해 부결됐다.

전학대회 찬반 토론 순서에 이민하 자연대 공동대표는 찬성 발언을 통해 “학생총회를 통해 의결한 이화인의 요구안과 총장과의 공개면담이 받아들여지지 않는 상황에서 더 강력한 대응이 필요하다”며 “총투표를 진행하면서 학생총회의 의결사항을 환기하고 이를 홍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나근아 문헌정보학과 공동대표는 “총투표가 분명 의미 있다는 것을 알지만 우리가 결과까지 통제할 수는 없다”며 “총투표가 투표율 저조로 인해 무산된다면 학교에 학생들이 이 정도 관심밖에 없다는 걸 보여주는 것이기에 위험하다”고 말했다. 또한 “무산됐을 경우 대비책이 없다면 반대 의견을 제시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이대학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