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장 후보자 자격 제한·선거인 구성 비율 등 주요 쟁점의 합의 가능성 높이기 위해 구성 단위별 의견 수렴 시작

▲ 현재 4자 협의체 주요 쟁점 논의상황 그래픽=이명진 기자 myungjinlee@ewhain.net

  주요 쟁점에 대해 가장 큰 갈등을 보인 교수평의회(교평)과 총학생회(총학)이 한발씩 물러서면서 논의가 진전될 가능성이 보이고 있다. 아직은 가능성이 열린 상황일 뿐 갈 길은 멀다. 협의체 내에서 주요 논점에 대해 완전한 합의안을 마련하기 위해선 해결돼야 할 논점은 많다. 본지는 교수 대표인 교평 이선희 의장과 학생 대표 우지수 총학생회장을 3월31일 인터뷰해 현재 단계에서의 각자의 입장을 재확인했다. 이를 바탕으로 주요 논점별 합의 가능성을 분석해봤다.

 

  △원활한 합의 위해 구성단위 별 의견 수렴 시작

  핵심쟁점인 선거인 투표 반영비율에 대해서는 교수, 학생 등 각 구성단위에서 구성원의 의견 수렴을 다시 진행하고 있다. 

  투표 반영비율에 있어 큰 대립각을 세웠던 교평과 총학은 현재 조율안 제시를 위해 구성원에게 의견을 듣는 중이라고 밝혔다. 두 단위 대표는 11차 회의가 진행된 3월27일까지도 별도의 조율안을 제출하지 않고 각자의 입장을 고수해 왔다. 

  교평 이선희 의장은 “학내 상황이 변하고 있고, 교수 간에도 여러 의견이 개진되고 있어 온라인으로 교수의견조사를 진행 중”이라며 “선거인 구성비율, 피선거인 자격 제한 등에 대해 교수들의 의견을 다음 주 초까지 받아 의견을 조율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중앙운영위원회(중운위)는 학생들이 생각하는 적정한 투표 반영비율에 대한 의견을 수렴해 학생 투표반영 비율을 상향 조정할 예정이다. 기존에 주장해 오던 1(교수):1(직원):1(학생) 비율은 3월29일 열린 학생총회에서 부결됐다. 총회에서 의결된 이화인 요구안은 ‘학생 투표 반영 비율을 상향 조정’하는 것에만 동의가 된 상황이다. 

  앞으로 중운위는 협의체의 각 구성단위가 이상적이라고 생각하는 투표 반영비율을 제시하면, 이를 바탕으로 9일(일) 열리는 비상 전체학생대표자회의에서 재논의를 진행한다. 학생 대상으로 설문조사도 진행한다. 우 총학생회장은 “적정한 학생 투표반영비율은 학생들 의견을 모은 뒤 이를 토대로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핵심쟁점인 ‘총장 후보자 연령제한’ 조건을 두고도 합의 가능성이 보이고 있다. 교평을 제외한 다른 구성단위 대표들은 총장 후보자 입후보 요건에 연령 제한을 두지 말자는 데 동의한 상황이다. 학생 측은 강경하게 입장을 표명하고 있다. 우 총학생회장은 “총회에서 가결된 요구안에는 ‘총장후보자의 범위를 교원으로 한정하되, 총장에게만 예외적으로 정년을 적용하지 말 것’이라는 내용이 포함돼 있다”며 “민주적인 총장 선출을 위해 개혁적 시도를 하는 상황에서, 피선거권자에게 자격제한을 두지 않는 것이 민주적이고 개방적인 방식이라고 생각한다”고 했다. 

  반대로 연령 제한이 필요하다고 주장해 왔던 교평은 합의의 가능성을 열어뒀다. 이 조항을 두고 협의체 간 교착 상태가 지속되자, 원활한 합의를 목표로 교수들의 의견을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해 다시 수렴하기로 한 것이다. 이 의장은 “교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한 후, 그 결과에 따라 교수 측의 입장을 조율할 것”이라며 재고할 가능성을 시사했다. 

  그러나 설문조사 최종결과가 여전히 ‘연령제한 조건 유지’ 쪽으로 나올 경우, 이 조항에 대한 합의는 다시 난항에 빠질 수도 있다. 

 

  △논의 내용을 추가하고 제외하며 내용 정리

  동창에게도 선거권을 부여해야 하는지 여부에 대한 의견도 갈리고 있다. 총학은 명확한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총학 측은 “학생총회에서 가결된 이화인 6대 요구안에는 ‘총장으로부터 실질적인 영향을 받는 구성원이 선거에 참여해야 한다’고 명시돼 있다”며 “동창은 총장의 사업과 정책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는다고 보기 힘들다”고 주장했다.

  반면 교평은 “동창참여와 관련해 흩어져 있는 구성원을 공정하게 참여시킬 수 있는 직선제 선거방식이 가능할지 여부에 대해 우려가 있고, 동창대표들이 이러한 우려를 불식시키려는 노력을 할 필요가 있다”면서도 “그래도 동창은 다양한 방식으로 학교에 기여하고 있고, 교수들은 동창과 파트너십으로 학교발전과 사회활동에 노력해야 하기 때문에 동창 참여를 배제하자고 주장하긴 어렵다”고 말했다.

  3월27일 열린 4자협의체에서는 의견이 갈리는 동창의 선거 참여 논의는 이사회에게 맡기고 회의체에서는 논의하지 않도록 한 상황이다. 

  새로운 논점이 회의 중 추가될 가능성도 보이고 있다. 학생총회에서 가결된 요구안에 '총장의 정책 집행에 영향을 받는 모든 구성원이 선거권자가 되어야 한다'는 내용이 있어 범위에 명확한 한계가 없기 때문이다. 총학은 학생총회에서 이 같은 내용을 요구안에 포함했고, 협의체 내에서 이를 적극 주장할 예정이다. 총학은 구체적인 선거 대상을 특정하지 않은 것에 대해 이와 같은 요구안에서 선거권자 범위를 한정하지 않기 위해 구체적인 예시를 들지 않았다고 밝혔다.

  여전한 예상되는 또 다른 쟁점은 선거운동 방식이다. 이에 대한 각 구성단위의 입장은 뚜렷하게 갈린다. 

  교평은 직선제를 시행하던 학교의 선거운동 과정에서 많은 폐단이 있었다는 것을 근거로 들며, 최대한 온라인 위주로 선거운동을 진행해야한다는 입장이다. 이 의장은 “선거 과열로 인한 혼탁과 구성원 간 분열을 경험한 타대 사례들이 많다”며 “직선제의 부작용을 최소화하기 위해 온라인 중심으로 진행할 것을 주장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반면 총학생회는 최소한의 선거권을 보장하기 위해서라도 온라인 선거만으로는 안 된다는 입장이다. 중앙운영위원회가 발의하고 학생총회에서 가결된 이화인 6대 요구안에는 오프라인 벽보 게시와 현수막 게시 등도 허용돼야 한다는 내용이 포함됐다. 우 총학생회장은 “선거운동과 관련된 자세한 사항들은 추후 구성될 선거관리위원회에서 결정해야 한다”면서도 “선거운동을 금지하던 기존 이사회 규정보다 유권자들에게 더 많은 정보를 줄 수 있는 방법으로 개편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세부적 합의 가능해 보여... 조속한 합의 분위기 형성

  구성원 간 합의를 이룰 것으로 보이는 세부사안도 있다. 첫째는 직원의 선거권을 재직 기간과 상관없이 보장하는 것이다. 이에 대해선 교평과 총학도 동의했다. 기존 총장선출 권고안에 따르면 ‘1년 이상’ 재직한 직원만 선거에 참여할 수 있었다. 구성원들은 해당 규정을 삭제할 것에 대해 동의하고 있는 상황이다. 

  합의를 위한 가능성은 열리고 있지만 총학은 현재 회의 진행 상황에 대한 우려를 표했다. 우 총학생회장은 “학생 단위를 제외한 교수, 직원 동창 단위는 4자 협의체 시작 단계부터 빠르게 선거를 치뤄 학교의 정상화를 도모해야한다는 입장이었다”며 “4월이 되면서 회의 일정을 적게 잡는 등 종료를 염두에 두고 회의를 진행한다”고 말했다. 그는 “충분한 논의가 됐다고 모든 구성단위에서 느낄 수 있도록 회의 일정이 보장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총장선출취재팀=강희조 기자 heejo129@ewhain.net
김승희 기자 dkdlel096@ewhain.net
이다원 기자 1611148@ewhain.net
정혜주 기자 pondra@ewhain.net

저작권자 © 이대학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