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유의 관심 속에 박근혜 전(前) 대통령 탄핵이 헌법재판소 재판관 8명 만장일치로 결정됐다.


 이번 결과 발표는 명실상부하게 전 국민의 관심이 집중된 사건이었다. 나라를 대표하는 대통령의 탄핵이라는 점도 있겠지만  모든 구성원이 피해자였기 때문이다. 대통령의 국정농단에 얽힌 비리는 대학교부터 고등학교 학사 비리, 대기업 로비까지 얽혀 넓은 연령층이 ‘자신의 일’이라고 느꼈을 것이다. 


 정치 인식에 대해 설문조사를 할 때 청년은 종종 잘 모른다거나 다수의 여론만을 좇는다는 비난을 받고는 했다. 예비 사회인이라지만 대학생은 학업과 취업 준비로 바쁘고, 고등학생 이하의 학생들은 입시를 준비하는 데 급급했기 때문일 것이다. 하지만 이번 사태에서 학생들은 방관자가 아니었다. 누구보다 앞장서서 목소리를 내고자 했고, 그 목소리가 반영될 때까지 행동했다.


 대학생들의 가장 두드러지는 활동은 시위 참여였다. 작년 11월12일 대학생이 자발적으로 기획한 ‘동시다발시위’가 대표적인 예다. 1000명이 넘는 대학생을 모은 것, 가면을 쓰고 행진하는 이벤트, 퇴진 관련 OX 퀴즈를 기획한 것도 대학생이었다. 동시다발시위의 최초 기획자 김보연씨는  한 의경 출신 대학생이 ‘시위대는 청와대를 향해서는 안 된다. 민중을 향해야 한다’는 글을 서울대 커뮤니티에 올린 것에서 시위가 시작됐다고 말했다.


 각 대학의 시국 선언도 활발했다. 대학생의 시국 선언은 개강하는 바쁜 시기에도 멈추지 않았다. 2일 대학생들은 ‘박근혜 정권 퇴진 전국 대학생 시국회의’(시국회의)라는 이름으로 오후1시 광화문 광장에서 ‘박근혜 정권 없는 봄을 맞이할 것이다’라는 제목의 시국선언문을 발표했다. 작년 11월에 이어 두 번째 발표였다. 시국회의는 전국의 대학 총학생회(총학)와 대학생 단체로 구성됐다. 각 대학 총학이 소속돼 있는 만큼 대학 차원에서 릴레이 시국선언도 진행됐다. 본교 총학은 6일 정오 정문에서 시국회의의 하나로 시국선언을 진행하기도 했다.


 그동안 정치와 유리됐다고 비판받던 청년이 이토록 적극적인 역할을 맡을 수 있었던 것은 ‘책임감’ 때문이었을 것이다. 문제의 시발점이 됐던 정유라의 부정 입학은 대학교에서 일어난 비리였다. 다른 비리가 종합적으로 연결됐다지만 대통령과 국정 농단으로 연결되는 문제라 대학생들은 결코 무시할 수 없는 책임감을 느꼈다.


 10일 발표된 탄핵은 모두가 이뤄낸 결과이자 우리 모두의 일이 됐다. 이번 사건을 계기로 커다란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다. 청년과 어른을 포함한 모든 구성원이 나라를 걱정하고 관심을 갖게 된 것이다. 탄핵은 결코 끝이 아니다. 관련자 수사는 물론 어떤 비리가 더 숨겨져 있을지 파헤칠 필요가 있다. 앞으로 일이 더 중요한 만큼 지금 모인 관심과 책임감은 꺼지지 않아야 할 것이다. 모두가 목소리를 내고 걱정해야 진실이 드러나고 나라가 정상화될 수 있다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된다.

저작권자 © 이대학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