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자 협의체 5·6차 회의가 2월28일과 이달 3일 각각 진행됐으나, 주요 논점에 대해 서로 의견 차를 재확인하는 단계에 그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핵심적인 쟁점에 대해선 큰 진전을 보지 못한 상황이다. 

  총학생회(총학) 측이 수기로 기록해 페이스북에 게시한 회의 내용에 따르면 5차, 6차 회의에서는 선거 일정과 투표 반영 비율에 대한 논의가 중점적으로 진행됐다. 

  5차 회의는 가장 논란이 되는 투표 반영 비율에 대해 서로의 입장 차를 확인하고, 동창의 발제를 듣는 식으로 진행됐다. 동창은 자체적으로 조사한 자료를 제시하며 4자 주체가 힘의 균형을 이룰 수 있는 방식을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투표 반영 비율에 대한 논의 이전에는 단위별 선거권자 수에 대한 정보를 공유했다. 직원 노조는 282명, 대학원생은 약 4000명, 학부생은 15000명에서 16000명 사이로 투표권자를 파악했다. 교수는 약 1000명이었다.

  각 구성원은 투표 반영 비율에 대해 서로 일정 부분 양보해야 한다는 사실에 동의하면서도 어떤 식으로 합의점을 찾을지에 대해서는 엇갈린 입장을 보였다. 회의 당시 교수 대표는 학생 등 다른 대표들에게 보다 현실적인 비율을 제시해줄 것을 요구했다. 그러나 우지수 총학생회장은 “교평에서 학생과 직원 대표의 요구를 얼마나 받아들일 수 있는지 먼저 알려달라”고 요청했다. 

  노조는 6차 회의에서 한발 양보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전까지는 투표 가능 인원수를 고려해 교수와 직원 비율을 100 대 30으로 제안했으나, 6차 회의에서는 직원의 비율을 하향 조정한 몇 가지 안을 제시했다. 노조 정연화 위원장은 “원만한 협의를 위한 조정안을 마련했다”며 수치를 바꾼 이유를 설명했다. 제안된 비율은 아직 협의되지 않았다.

  한편 선거 일정에 대해선 박정수 교무처장이 세 가지 안을 제시했다. 이는 올해 창립기념일(5월31일)을 기준으로 그때까지 새로 뽑힌 총장이 집행부를 구성하는 기간을 고려해 역산한 것으로 알려졌다. 교무처장이 제시한 안 중 하나는 5월11일(목)로 선거일을 정하고 이에 따라 소견발표, 총장후보 입후보자 등록 등 총장선출 단계별로 일정을 예상해본 것이다. 다른 두 가지 안도 선거일에 며칠 차이는 있으나 모두 5월 중에 진행되는 것으로 가정했다.   

  그러나 선거 일정에 대해서도 아직 결론은 나지 않은 상태다. 동창과 교평, 노조는 빠르게 총장 선출이 진행돼야 한다는 데에 동의했으나 구체적인 일정을 확정하지는 않았다. 

  반면, 총학은 선거일정을 정해놓고 논의를 진행하는 것에 우려를 표했다. 우 총학생회장은 “충분한 논의 없이 일정을 무리해서 빠르게 결정하면 안 된다”며 “창립기념일에 얽매일 필요는 없다”고 말했다. 

  4자 협의체의 7차 회의는 8일(수)에 진행된다. 구성원들이 되도록 빨리 논의를 끝내는 데에 동의함에 따라 회의는 일주일에 2~3회 주기적으로 열리고 있다. ‘이화인에게 알립니다’에 올라오는 회의록은 교무처가 초안을 작성하고, 4자 협의체 전체 참석자에게 메일로 첨삭을 받은 뒤 게재한다.

저작권자 © 이대학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