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8일(금) 오후5시35분 잔디광장에서 학생총회를 발의한 학생이 발언하고 있다. 김수안 기자 suek0508@ewhain.net

  18일 오후5시 정문 잔디광장에서 열린 학생총회가 불발됐다. 학생총회에 참여한 학생은 5시30분 기준으로 52명이었고, 이는 학생총회가 성사 가능한 인원인 1364명에 미치지 못하는 숫자였다. 이번 학생총회는 양효영(정외·10)씨가 9일 학생총회를 발의하고, 온·오프라인으로 236명의 서명을 모아 최은혜 총학생회장에게 제출하면서 개최됐다.

  학생총회를 발의한 양씨는 “총장 사퇴 이후 새로운 이화여대를 만들기 위해서는 학생들이 행동에 나서야 한다고 생각했다”며 “최순실 게이트로 박근혜 정권 퇴진 요구가 나오고 있고, 박근혜 정권이 퇴진한다면 본교에서 벌어진 정유라 비리를 척결하는 데에 더 효과적일 것이라 생각해 결의문을 채택하고자 했다”고 밝혔다.

  양씨가 발의한 학생총회 안건은 ▲정유라 비리 척결과 민주적 이화여대를 위한 3대 요구안 ▲요구안 실현을 위한 공동행동 ▲박근혜 정권 퇴진을 위한 결의문이다.

  3대 요구안의 구체적 내용은 정유라 입학 취소 및 비리 의혹 교수들에 대한 조사와 처벌, 학생이 참여하는 총장직선제, 학내 의사결정구조의 민주화다. 학내 의사결정구조 민주화 요구내용은 9월12일 개최됐던 학생총회에서 채택된 학내 의사결정구조 민주화를 위한 협의체 개설, 교무회의 사전공지 및 회의록 공개 등의 요구안과 동일했다. 요구안 실행을 위한 공동행동으로는 학생총회 직후 이사회에 요구안 전달 및 면담 요구, 요구안 실현을 위한 매주 수요일 정문에서 집회 진행이 제안됐다.

  한편, 중앙운영위원회(중운위)에서는 14일 학생총회를 공지하며 공동행동에 대해 우려를 표했다. 이들은 공지문에서 “현재 총학생회, 단과대학 및 과학생회는 선거관리위원회로 전환됐으며 선거 관리 및 집행을 하기에도 역량이 부족하다”며 “따라서 학생회 자체 역량으로는 학생총회의 준비 및 성사, 이후의 공동행동집행이 어렵다”고 밝혔다.

  연명 단대운영위원회에서도 17일 ‘11월18일 학생총회에 대한 입장서’를 통해 문제를 제기했다. 이들은 ▲구체적인 논의가 없는 총장직선제 의결 및 공동 행동안 ▲이화인 전체의 의견을 대변할 수 없는 결의문 채택 등에 우려를 표했다. 특히 이들은 “총장 직선제 안건은 의결을 목적으로 하는 회의기구인 학생총회가 아닌 학생 여러분의 의견 수합과 이를 바탕으로 한 충분한 논의를 통해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양 씨는 학생총회 불발에 대해 “학생총회 성사를 바라는 이화인 일동의 역량이 부족했다고 생각한다”며 “일부 중운위에서는 총회를 보이콧하기도 했기 때문에 사람들이 편하게 오기에는 쉽지가 않았을 것이다”라고 덧붙이기도 했다.

한편, 총학생회장은 학생총회 불발에 대해 “준비 기간 자체가 짧다 보니 안건의 해설이나 공론화가 학생사회 내에서 제대로 되지 못했고 홍보가 부족했다”며 “따라서 학생 사회 내에서 총회에 참가할 만한 충분한 공감대가 형성되기 어려웠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것이 중운위 전체의 입장이 아닌 총학생회장 자신의 의견임을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이대학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