팩트체크 : 세상을 바로 읽는 진실의 힘

- JTBC 뉴스룸 팩트체크 제작팀 지음. 서울: 중앙books, 2015.

인터넷, 모바일 시대에 엄청난 정보의 양 만큼이나 거짓 정보나 필요 없는 정보가 쏟아지고 있습니다. 그로인해 내가 알고 있는 정보가 신뢰할 수 있는 객관성을 가진 것인지 의심스러울 때가 많습니다. 책의 제목인 ‘팩트체크(Fact Check)’는 이런 현실을 반영해 미국 미디어에서 정치인들의 발언이 진실인지 거짓인지 진위여부를 판단하는 사실 검증으로 시작된 것입니다. 이 말을 본떠 한 방송사 뉴스에서 사회적으로 이슈가 된 내용에 대해 사실관계를 따져보는 '팩트체크'라는 코너를 만들었고 시청자들에게 가장 큰 호응과 논란이 되었던 팩트들을 엮어 책으로 냈습니다. 책에는 이미 나온 뉴스들에 대해 사실을 기반으로 검증하는 형식을 취해 무심코 지나쳤지만 우리의 일상과 직결돼 있는 다양한 정보들을 한 번 더 생각하고, 판단할 수 있도록 해 주고 있습니다. '세상을 바로 읽는 진실의 힘’이라는 부제처럼 정보의 홍수 속에서 이것을 올바로 판단하고 진실을 탐구하는 이화인 여러분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이 책을 추천합니다.

                                                                                              -이화여대 중앙도서관-

※2016학년도 2학기부터 ‘금주의 책’은 “도서관 BEST 대출도서”에서 선정하여 소개하고 있습니다.

서고 위치 : 중앙도서관 [2층홀 인기도서 / 4층 일반자료실 070.43 팩848ㅊ]

저작권자 © 이대학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