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교 교수 240명 국정농단 '최순실 게이트' 시국선언 발표

  본교 교수 240인이 최순실씨의 국정농단에 휩싸인 현 사태에 대해 시국선언을 발표했다. 시국선언에는 ▲박근혜 대통령의 사퇴 ▲국정 농단 모든 관련자 엄벌 ▲대학 교육 정책 전면 혁신의 요구사항이 포함됐다.

  교수 일동은 시국선언의 서두에서 “이화여대 교수들의 자괴와 반성은 사실 우리가 몸담고 있는 교육 현장의 상황에서 출발한다”고 그 이유를 밝혔다. 이어 “불통의 리더십으로 대학구성원의 의사는 무시한 채 대학의 상업화만을 추구한 최경희 전 총장을 선출 과정에서 제대로 검증하지 못하고, 또 재임 기간 중에 올바로 견제하지 못한 것은 학내의 왜곡된 지배구조, 그리고 민주적이지 못한 사학 일반의 운영방식과 관련돼 있다”며 “치열한 업적 경쟁에 내몰린 대학 교수들은 진정한 대학의 역할과 의미를 정립하고 요구할 수 있는 기회 자체를 포기하고 또 잃어버렸다”고 말했다.

  또한, 교수들은 국정 농단과 관련된 세력에 대해 “130년 간 한국 여성을 당당한 역사의 주체로 키워 온 이화여대의 빛나는 여정이 어처구니없는 헌정 파괴, 국기 문란과 국정 농단 세력에게 철저히 농락당했다는 사실에 참담할 뿐”이라고 밝혔다. 이어 "농단의 주역들인 최씨 및 그의 가족, 박 대통령, 재벌, 검찰, 국회의원 등에 대한 조사와 죄가 있으면 벌을 받아야 하고, 이들의 조사는 신뢰를 잃은 검찰이 아닌 별도의 제도로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교수 일동은 시국선언에서 “부정한 방식으로 사익을 추구하는 집단을 가장 가까이 두고 헌정을 유린한 대통령을 그대로 둘 수는 없다”고 밝혔다. 특히, 박 대통령이 역설했던 노동개혁을 언급하며 “일개 노동자가 성과에 따라 퇴출될 필요가 있다면 이런 거대한 물의를 일으킨 대통령이 설 자리는 어디에도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교수들은 교육부의 대학 구조조정과 재정지원 정책 등을 재검토하고 혁신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들은 “대학구조조정, 재정지원 등 교육부의 왜곡된 정책이 대학 행정에 국정 농단 세력이 개입할 수 있는 구조적 조건을 마련했다”며 “나아가 이화여대의 입시 및 학사 비리 여부를 철저히 조사하고, 교육부 자체도 이와 관련된 의혹이 남지 않도록 조사를 받아야 한다”고 역설했다.

  시국선언에 참여한 이주희 교수(사회학과)는 “시국선언에 전체 교수의 30%가 서명해 최근 이화 역사상 가장 많은 교수가 참여한 것으로 알고있다”며 “그동안 우리를 대신해 고생했던 학생들에 대한 교수들의 진심어린 화답”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 교수는 “240명 교수들의 뜻깊은 서명에 힘입어 국가와 학교 모두 의미 있는 변화의 길로 하루 빨리 나아가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한편, 본교 교수들이 시국선언을 한 것은 7년만이다. 2009년 6월9일 본교 교수 52명이 전(前) 이명박 정권에게 집회와 결사, 표현의 자유 보장과 방송과 언론의 독립성과 자율성 보장 등을 요구하며 시국선언을 진행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이대학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