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학생들은 전보다 더 체계적으로 자신의 학교생활을 설계하고 커리어를 관리할 수 있게 됐다. 본교 교육혁신센터가 ‘THE포트폴리오’ 시스템을 20일 1차 시행했기 때문이다. THE포트폴리오는 전공(T), 교양(H), 비교과(E)를 중심으로 학생들의 학습활동에 대한 정보 관리 및 미래 진로결정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으로 ▲THE 학습 ▲미래설계 ▲MY 포트폴리오로 구성됐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전보다 더 체계적으로 자신의 학교생활을 설계하고 커리어를 관리할 수 있게 됐다.

  THE 학습 서비스는 학업 및 수강과 관련된 서비스를 제공한다. 학생들은 이 서비스를 통해 그래프로 학기당 학점 추이를 알 수 있으며 매 학기 본인의 학업 성취도를 성찰하고 분석할 수 있다. 또한 교내에서 열리는 특강, 행사 등 모든 비교과 프로그램을 통합 관리해 전체 비교과 현황을 파악하고 신청할 수 있으며, 개인이 참여한 모든 비교과 이력을 기록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학생들은 전공별 수요자 맞춤교육과정인 텔로스(TELOS) 전공 트랙을 자기 주도적으로 신청해 관리할 수 있다. 트랙은 ▲지식탐구형(Truth) ▲산학연계형(Eco) ▲글로벌리더형(Lead) ▲개방융합성(Open) ▲자기설계형(Self-Design)이며, 학생들은 이 중 원하는 트랙을 2개 이하로 선택할 수 있다.

  미래설계 서비스는 본교생이 진출하고 싶은 취업, 진학, 창업 등의 진로를 선택하면 해당 직종과 직무에서 필요로 하는 역량을 알려준다. 또한 선택한 진로에 필요한 사회진출역량을 제시해 교내 비교과 활동 중 시회진출역량을 더 키울 수 있는 비교과 활동을 볼 수 있다.

  MY 포트폴리오에서는 진로에 따라 본교생의 학습 및 활동이력을 구성해 포트폴리오, 이력서,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수 있다. 작성한 포트폴리오와 이력서, 자기소개서는 희망 진로 또는 희망 기업별로 다양한 버전으로 수정 및 관리할 수 있다. MY 포트폴리오를 통해 작성한 포트폴리오와 자기소개서 등은 공개 여부를 선택할 수 있어, 공개한 포트폴리오와 자기소개서는 동료 학습자 및 졸업생들에게 피드백을 받을 수 있다.

  교육혁신센터 THE인재총괄본부 박정수 본부장은 “THE포트폴리오 시스템은 재학생들에게 스스로 학습활동을 성찰하고 능동적으로 교과·비교과 활동을 설계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며 “전문가가 되기 위한 진로를 설계하는데 길잡이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이대학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