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록금, 장학금, 학습권 관련 공약은 유사

공간문제 해결

-공간조정위원회 구성 요구

이화답게 세부공약 ‘공간조정위원회 설치 요구’와 같다. 이화답게는 자체평가에서 이 공약에 대해 방학 때 협의회에서 안을 제출했고 논의 중이라고 밝혔다.

-ECC 키치넷 학생공간으로 전환 요구

이화답게의 세부공약 ‘ECC 빈공간에 사물함/자치/휴게공간 확충’과 유사하다. 이화답게는 확충할 공간을 ECC 빈공간이라고 제시한 데 비해, SHOUTING 이화는 ECC 키치넷으로 한정했다.

학습권 보장 프로젝트

-도서관 운영협의체 구성 요구 이화답게가 제시하지 않은 공약이다. 이는 8월25일 중앙도서관(중도)의 개방시간과 관련해 논란이 있었던 것과 관련이 있다.

-학생지원실(무료 인쇄 및 복사실) 확충 요구

이화답게가 제시한 주요공약과 같다. 이화답게는 자체평가에서 이 공약을 실현시키지 못했다고 밝혔다. -ECC B3 이화?신한열람실 출입 시스템 무음화 이화답게가 제시하지 않은 공약이다. 이는 이화·신한열람실 출입문 근처에서 공부하는 학생들이 소음 관련 불만을 표하는 것과 관련된 것이다. 취업·청년문제 해결

-경력개발센터 개선 요구

이화답게의 세부공약 ‘경력개발센터 취업 관련 프로그램 개선 및 추가 개선’과 비슷하다. SHOUTING 이화는 경력개발센터 공고의 잘못된 정보 수정, 부실한 취업 관련 정보 개선, 수료생·졸업생들에게 정보 공개 등을 요구하겠다고 밝혔다.

-학내 근로실태 및 피해사례 조사

이화답게가 제시하지 않은 공약이다.

-청년문제 해결을 위해 시민단체·청년단체들과 행동 이화답게는 주요공약으로는 제시하지 않았지만 세부공약 ‘여타 사회문제에 대한 연대’와 비슷하다. SHOUTING 이화가 제시한 공약이 더 구체적이다.

이화여대 교복 찾기

-이화여대 교복을 찾아라 이화답게가 제시하지 않은 새로운 공약이다. 총학 주최로 믿을 수 있는 공동구매를 진행하겠다는 것이다. SHOUTING 이화는 1886 후드티, 겨울 바람막이 등 본교를 대표하는 단체복을 총학 차원에서 공모하고 구매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는 본교 커뮤니티 사이트 이화이언(ewhaian.com)에서 올해 여러 차례 발생한 공동구매 논란과 연관된 것으로 분석된다.

사회연대 공약

-학내 노동자들, 서부지역노점상연합, 농민회와 상시적 연대,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해결에 앞장서기 이화답게의 세부공약 ‘학내 미화, 경비, 식당노조와의 연대’, ‘일본군 위안부 문제 연대’, ‘서부노련과의 연대’, ‘여타 사회문제에 대한 연대’와 비슷하다.

-이화 인권축제

이화답게가 제시하지 않은 공약이다. SHOUTING 이화는 학내 인권운동단위, 자치단위연합회 등과 함께 인권축제를 개최하겠다고 밝혔다. -

농민회와 함께하는 과일판매

이화답게는 주요공약으로는 제시하지 않았다. 하지만 세부공약 ‘여타 사회문제에 대한 연대’와 비슷하다.

저작권자 © 이대학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